“진흙 속 진주를 찾아라”
“진흙 속 진주를 찾아라”
  • .
  • 승인 1970.01.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소외계층 학생 대상 ‘포스텍 잠재력 개발과정’ 실시

 

교재부터 숙식까지 모두 ‘무료’…우수수료자 입시에 반영


서울에 살고 있는 ㅅ양은 생명과학자가 꿈이지만 가정환경이 어려워 다른 친구들처럼 학원에 갈 수가 없다. 중학교 1학년 때 아버지가 위암으로 돌아가시고, 일에 바쁜 어머니를 대신하여 동생을 돌봐야 했기 때문이다. 학비 대기도 빠듯한 환경 때문에 ㅅ양은 혼자 공부할 수밖에 없었지만 생물 성적은 1등을 놓쳐본 적이 없다.

남해바다를 바라보며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는 ㄴ군은 교육환경이 너무 열악해 과외를 받거나 학원에 다녀본 적이 없다. 공부는 모두 학교 선생님과 해결할 수밖에 없지만 성적은 항상 최상위권이다.


우리대학은 ㅅ양과 ㄴ군과 같은 ‘진흙 속의 진주’ 찾기에 나섰다. 수학과 과학에 재능이 있지만 어려운 여건 때문에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을 초청하여 4주간 교수와 재학생들이 지도하도록 하는 ‘포스텍 잠재력 개발과정’을 실시한다.


이 프로그램 참가 대상자들은 농어촌에 거주하거나 도시 저소득층에 속해 다른 학생들에 비해 교육 기회가 적지만, 수학과 과학에 특별한 재능을 보이고 있는 일반계 고교 2․3학년 학생들이다.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강의 교재와 숙식비 등 모든 경비도 우리대학이 부담한다. 또 이 프로그램 이수자 중 우수한 성적의 학생을 잠재력 우수자로 선정, 입학 시 서류평가에 적극 반영해 줄 예정이다.


총 40명을 선발하는 이 프로그램에 6월 9일 현재 500여명의 학생들이 지원했다. 지원자 중에서 입학사정관들의 평가를 통해 학원교육이나 과외 등 사교육을 받지 않고 학교수업과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우수한 성적을 올렸던 학생들과, 편부모 가정이나 저소득층 가정 등 어려운 환경에서도 수학․과학 등에서 재능을 발휘하고 있는 학생들을 골고루 선발할 계획이다. 또 필요한 경우에는 입학사정관들이 학생들의 학교를 직접 방문해 학생들이 어떠한 교육을 받고 있는지를 직접 확인하게 된다.


선발된 학생들은 4주간 우리대학 기숙사에서 생활하면서 교수들이 진행하는 수학과 과학 강의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교수들은 교재를 별도로 제작하는 등 이들의 강의를 위해 준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원어민 교수들 역시 직접 이들의 영어수업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과학 분야의 명사들을 초청해 학생들에게 이공계 학도로서의 비전을 제시하는 ‘명사특강’ △매주 주제를 정해 리포트를 제출해 창의력 증진을 도모하는 ‘창의력 개발 프로젝트’ △학부모 초청 △동아리 체험 등 다양한 학습활동이 실시된다.


김무환(기계 교수) 입학처장은 “단순하게 시험 문제 1, 2개를 더 맞춘 학생을 선발하던 시대는 지났다”며 “포스텍은 앞으로 수학과 과학에 잠재력이 있는 ‘진흙 속의 진주’를 찾아내는 데 그치지 않고, 이 프로그램과 같이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잠재력이 개발, 발현될 수 있게끔 끊임없이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