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 - 우리대학의 연구비 관리
기획취재 - 우리대학의 연구비 관리
  • 최유림 기자
  • 승인 2009.03.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율성·투명성 강조
우리대학은 ‘연구중심대학’이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큰 규모의 연구비를 운영하고 있다. 2008년 외부 지원 연구비 규모는 약 1,440억원(교수 245명, 대학자체 지원 약 67억원)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받은 연구비에 해당하는 계약과제를 충실히 달성하고, 정부나 기업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연구비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대학의 연구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우리대학은 개교 당시부터 ‘연구비 중앙관리제’를 도입했다. 연구비 중앙관리제는 연구에 필요한 경비를 조달하고 집행하는 절차를 특정 전담기구가 연구자 개개인을 대신해서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대학의 연구비 관리의 투명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연구비 관리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1999년부터 많은 대학에서 도입했다. 현재 우리대학은 연구기획-수주-연구수행-사후관리 단계까지 통합적으로 연구비 집행과 자금관리를 하고 있다. 연구기획-수주 단계에서는 연구비 관리보다는 연구과제의 확보를 위한 사전 활동이 이루어진다. 정부와 기업체 등을 상대로 대학이 가진 연구역량을 홍보하고, 기관의 정책 입안 시 전문가 활동 참여 등을 통해 우리대학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정책적인 활동이다. 예를 들어 국가과학기술회의 전문위원, 간접경비 산출 소위원회, 연구비관리인증제 전문위원 활동 등을 한다.

연구수행 단계에서는 정부 등 지원기관으로부터 과제를 수주하여 집행하는 대학 내 행정절차가 진행된다. 연구비의 집행을 위한 연구과제 편성, 예산의 확정, 인건비기자재출장비 등의 집행, 집행 잔액의 정산 관리 등을 포함된다. 사후관리 단계에서는 과제 수행을 통해 발생된 논문저서출판 등의 업적과 특허기술료와 같은 지적재산권 관련 업무가 진행된다. 우리대학 연구비 관리의 또 다른 특징은 ERP 시스템인 ‘POVIS’의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에서는 △간접경비 및 연구비 산출 요율 관리 △연구비 집행내역 실시간 모니터링 △참여연구원 카드 마스터관리 △자체정산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이러한 ERP 시스템은 연구자들이 기본적인 업무를 단순명료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업무처리의 신속성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업무처리 자료의 규칙협력체계정확성을 제고하는 장점이 있다.

한편 우리대학은 2008년 1월 1일부터 2010년 12월 31일까지 연구비 관리 우수기관으로 인증되었다. ‘연구비 관리 인증제’는 산학연 연구주체들의 연구관리 시스템을 정밀 평가하고, 일정기준을 충족하는 기관에 대해 정부 인증과 함께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이는 2006년부터 연구비 관리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고, 연구기관의 자율적 연구비 관리 능력을 상향 표준화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우리대학은 2006년 1월 시범기관으로 선정되었고, 27개 지표 89개의 세부항목으로 평가되는 연구비관리 인증기관 선정 기준을 만족하여 연구비관리 우수기관으로 인증되었다. 이로써 우리대학은 연구비 사용실적 보고를 면제받아 불필요한 행정절차를 줄일 수 있으며, 간접경비 계상 비율이 3% 상향조정되고, 연구비 중앙관리평가에서 별도의 평가 없이 ‘A’등급을 받게 된다. 연구지원팀의 관계자는 “지금까지 연구지원을 위해 제도와 시스템을 보완해 왔으나, 앞으로는 연구수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실질적인 연구자 중심의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연구행정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