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백성기 총장
식사-백성기 총장
  • NULL
  • 승인 2008.03.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도자로서의 자부심과 소명의식 가져야”
우리나라 최고의 이공계 대학인 포스텍에 당당히 합격한 신입생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그리고 그동안 무한한 애정으로 자녀들을 훌륭하게 양육하여서 포스텍에 보내주신 학부모 여러분께 축하와 함께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2008학년도 포항공과대학교 신입생들의 자랑스런 입학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해 주신 이병석 국회의원, 박승호 포항시장을 비롯한 여러 내외 귀빈들께도 교직원을 대표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신입생들에게 좋은 말씀을 주시고자 귀한 시간을 내주신 우리대학 대학자문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계시는 윤덕용 박사님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으로 스물두 번째를 맞는 2008학년도 입학식에서는 학사과정 297명, 석사과정 247명, 박사과정 100명, 석·박사 통합과정 145명 등 모두 789명을 포스텍 새식구로 맞이합니다. 그리고, 이 중에는 9개국에서 온 33명의 외국인 학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신입생 여러분들이 이미 언론보도 등을 통해서도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우리대학은 지난 2006년 개교 20주년을 맞아 2020년까지 세계 20위권의 연구중심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목표를 세웠으며, 이를 실천하고자 ‘POSTECH VISION 2020’을 수립하고, 이를 대내외에 선포하였습니다.

신입생 여러분들은 우리대학의 이런 원대한 꿈과 도전에 동참하고자 포스텍을 선택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포스텍에서 짧게는 4년, 길게는 10여년 가까이 생활하면서 최선의 노력으로 이 시기를 알차고 보람되게 보낼 때 ‘POSTECH VISION 2020’의 꿈은 실현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학에서도 여러분이 꿈을 활짝 펼치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게 최고의 교육·연구환경을 제공하고, 캠퍼스 생활과 복지에 부족함이 없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우리대학이 지향하는 소수정예교육을 더욱 심화하여 여러분 개개인의 꿈과 개성, 그리고 잠재된 역량을 최대한 발현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으로 발전시켜 나가는데 전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올해부터 지도교수들과 함께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선진대학형 ‘레지덴셜 칼리지(Residential College)’가 운영됩니다. 학부 신입생 여러분은 이 프로그램의 첫번째 수혜자입니다. 레지덴셜 칼리지가 포스텍의 성공적 교육 모델로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합니다.

친애하는 포스텍 신입생 여러분!
여러분은 이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계 지도자를 배출하고자 설립되어 세계 최고 수준의 이공계대학으로 성장하고 있는 포스텍의 자랑스런 일원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유능한 핵심인재로 성장하여 국가의 미래를 짊어지고 인류발전에 기여하는 과학인재가 되도록 부단히 노력해 주기를 바라면서, 몇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학업에 한층 더 매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간 여러분은 대학수학능력을 갖추기 위해 각고의 노력 끝에 포스텍 합격의 영광을 안게 되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학문의 기초를 다지는데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저마다 관심분야나 전공은 다르겠지만 수학겧갭츃화학겭薰?등 기초과목에 대한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기 바랍니다. 급격한 변화와 융합의 시대를 살아갈 여러분에게는 특히 기초학문에 대한 확실한 기반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大學>에 ‘物有本末 事有終始 知所先後 則近道矣’라 했습니다. 즉, 사물에는 근본과 끝이 있고, 일에는 마침과 시작함이 있으니 먼저 할 일과 나중에 할 일을 가릴 줄 알면 도에 가까워진다는 뜻입니다. 끊임없는 변화, 분열, 융합 속에서도 모든 학문의 중심으로 우선되는 기초과목은 결코 뒤로 미룰 수 없음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둘째, 높은 이상과 꿈을 가지고 이 시대를 이끌어나갈 리더라는 자부심과 소명의식을 반드시 가져주기 바랍니다. 지도자로서의 소양을 갖추는데 힘써야 할 것이며, 시대적 환경과 변화를 통찰할 수 있는 혜안을 가져야만 지도자의 위치에 올라설 수 있음을 잊지 마십시오. 이를 위해서는 올바른 가치관과 세계관의 확립이 중요합니다. 책을 더욱 가까이하기 바랍니다. 미래는 네트워크의 사회입니다. 학우, 선후배, 교수님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말하기겲껑?능력을 키우는데 특별한 관심을 가져주기 바랍니다.

셋째, 국제 무대에서 필수적인 영어 구사에 어려움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세계를 무대로 글로벌 리더로 성장해야 합니다. 지난주 출범한 새 정부의 핵심교육정책의 하나는 영어 공교육 강화입니다. 시공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무한경쟁시대에서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영어를 유창하게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대학에서도 영어 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영어인증제도를 도입, 운영할 계획입니다.

넷째, 건강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모두가 기숙사 생활을 하는 우리대학의 특성상, 부모님과 처음 떨어져 생활하게 되면 건강 관리를 소홀히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자질을 갖고 있어도 건강이 나쁘면 큰 일을 할 수 없습니다. 공부도 열심히 하는 만큼, 운동도 열심히 하여 정신적 신체적으로 건강한 조화를 이룰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대학 학생상담센터에서 매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생활습관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시간이 갈수록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야행성’으로 차츰 변해간다고 합니다. 가급적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질 때 효율적 시간 관리가 가능하여 공부도 잘하고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잊지 않기를 빕니다.

여러분의 입학을 다시 한 번 축하하며, 미래를 알차게 준비하는 보람된 대학생활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