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동산-Residential College(RC) 프로그램
노벨동산-Residential College(RC) 프로그램
  • 홍승표 / 수학 교수
  • 승인 2008.03.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sidential College(RC)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보다 재미있고 보람되게 기숙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새로이 도입된 제도로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 같다. 대충의 시행 방안은 학생처에서 마련하고 있으나 자세한 것은 시행하면서 학생들의 성향과 요구에 맞게 조절하여 서서히 정착하게 될 것으로 안다. 이러한 시점에서 특별히 무어라고 말할 것이 없으나, 많은 학생들이 어떻게 운영될지를 궁금해 하여 RC 마스터 교수로서의 개인적인 의견을 묻는 기자의 요구에 따라 이글을 쓰게 되었다.

기숙사와 같은 공동생활에서는 타인을 존중하고 서로 피해를 주지 않도록 지켜야 할 기본적인 예의범절이 있다는 것은 모두가 잘 아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옆의 동료들과 친해짐과 동시에 자신도 모르게 타인에게 방해가 되고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런 경우 옆에서 서로 사칙을 일깨워주고 동료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소한의 기본 사칙은 반드시 존중하도록 각자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한편 각자는 가급적 규칙적인 생활을 하여 다음날의 학업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신입생들의 동향을 보면 많은 학생들이 밤늦도록 새로운 친구·선배들과의 교제, 리포트 작성, 컴퓨터 게임, 동아리 활동 등으로 인하여 기숙사 생활이 불규칙하게 되고, 이것이 학업에도 영향을 주게 되어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아왔다.

마스터 교수의 기본적인 역할은 불필요한 간섭이나 제약을 가하자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 개개인이 재미있고 유쾌한 생활을 즐기면서도 절도 있는 공동생활을 통하여 남을 배려하고 보호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대학생활과 공동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는데 있다고 본다. 이렇게 학생들이 스스로 규칙적이고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면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습성과 성향을 잘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고, 또 이것을 위해서는 학생들과 공동생활을 체험하면서 많은 대화가 필요할 것이다. 이것을 위하여 기숙사 내에 이미 마스터 교수와 RA의 방이 마련되어 있다. 앞으로 얼마나 많은 교류가 이루어질지는 아직 미지수이지만, 학생들의 적극적이고 우호적인 반응이 요구되는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한편 RC 프로그램 내의 간담회, Colloquia, 리더십 과목 등은 학생들이 동료들과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며 인성과 리더십을 함양하여 훌륭한 사회적 지도자로 성장하도록 방법과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인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러한 공동체 활동들을 학생들이 스스로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이끌어가도록 도와줌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사회적 지도자의 길을 걷도록 하는 것이 RC 소기의 목적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