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박수문 교수 ‘국제 크와리즈미상’
화학 박수문 교수 ‘국제 크와리즈미상’
  • NULL
  • 승인 2008.02.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화학 연구업적…이란정부 공식 수여
화학과 박수문 교수가 이란과학기술연구재단(IROST)이 수여하는 ‘국제 크와리즈미 상(The Khwarizmi International Award)’을 수상했다.
박 교수는 전기화학 부문 탁월한 업적을 거두었으며, 그 중에서도 ‘푸리에 변환 전자화학적 임피던스 분광 및 이의 측정결과를 이용한 새로운 전기화학계면 이론’을 정립한 공로로 이 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박 교수는 2002년 미국 ISI가 발표한 재료과학분야 최대피인용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s) 중 하나로 선정되는 등 이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다.

‘대수학(algebra)’의 개념을 최초로 사용한 페르시아의 수학자 알 크와리즈미(Khwarizmi)를 기리기 위해 1987년 이란 정부가 제정한 ‘국제 크와리즈미 상’은 유네스코와 제3세계 과학아카데미(The Third World Science Academy) 등 국제기관의 후원으로 매년 전 세계 과학기술자 중에서 탁월한 업적을 거둔 연구자에게 수여된다.
올해로 21회를 맞는 이 상의 시상식은 지난 5일 이란 테헤란에서 열렸으며, 박 교수는 수상과 함께 연구성과와 관련한 특별강연을 한다. 기초과학·응용연구·혁신 등 3개 분야에서 시상하는 이 상은 올해 박 교수를 포함해 총 11명이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