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차 방사광이용자 연구발표회
제19차 방사광이용자 연구발표회
  • 유형우 기자
  • 승인 2007.11.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계과학상·학술진보상 시상도
포항가속기연구소는 지난 15?6일 이틀간 ‘제19차 방사광이용자 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
과기부가 후원하고 한국방사광이용자협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미국 ALS(Advanced Light Source) Eli Rotenberg 박사의 ‘그래핀의 각분해 광전자 분광 연구’에 관한 총회강연과 심계과학상 수상자의 초청강연을 포함한 35편의 구두 발표가 5개 분과별로 열렸으며, 76편의 포스터 발표가 있었다.

이와 함께 심계과학상은 나노 단결정을 성장시킨 탄소나노튜브를 태양전지와 센서에 응용, 나노소자의 성능 향상에 크게 기여한 고려대 신소재화학과 박정희 교수가 수상했다. 또 촉망받는 젊은 방사광이용자에게 수여하는 학술진보상은 나노 구조체의 국부 결정구조와 전자구조, 강자성 특성의 기원 등 나노 소재의 특성을 규명해낸 윤진환(포스텍)·김태우·성한규(이상 연세대) 등 3명이 공동수상했다.

한편 이번 행사와 함께 ‘제8차 단백질 결정학 강습회’를 개최해, 이용분야를 확대·심화하고 다채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강습회에서는 단백질 구조분석 및 정밀화 과정에 관한 강연을 비롯해 위상해결법, 단백질 결정화기법 등에 관한 강연과 빔라인 현장 실습으로 진행되었다.
단백질 결정학이란 단백질 결정에 의해 회절되는 X-선의 패턴을 분석해 단백질의 3차원 구조를 규명하는 것으로 생물학적, 의학적 이해와 신약 개발에 필수적인 기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