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델란드 엘시비어 ‘가장 많이 읽힌 논문’ 선정
네델란드 엘시비어 ‘가장 많이 읽힌 논문’ 선정
  • NULL
  • 승인 2007.10.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경 한성호 교수
산업경영공학과 한성호 교수의 논문이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1분기간 네덜란드 엘시비어(Elsevier)가 발간하는 ‘인터내셔널 저널 오브 인더스트리얼 어고노믹스(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에 게재된 논문 중 가장 많이 읽힌 논문(The Hottest Article)으로 조사되었다.

인쇄 및 전자과학, 기술, 의학 저널 분야의 세계 최대의 출판업체인 엘시비어의 전자출판 서비스인
‘사이언스 다이렉트(Science Direct)’에 따르면 한 교수가 2007년 3월 온라인(2007년 5월호에 게재)을 통해 발표한 ‘공정제어실에서의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CI) 설계 : 철강생산업체의 사례를 중심으로(Designing a human-computer interface for a process control room: A case study of a steel man ufacturing company)’가 같은 저널에 실린 논문 중 지난 4~7월 사이에 가장 많이 읽힌 논문으로 선정되었다.

이 논문은 제조과정을 제어하는 공정제어실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인터페이스의 새로운 설계방법을 제안했다. 한 교수 연구팀이 제안한 이 설계방법은 인터페이스 상으로 사람이 실수할 수 있는 요소를 줄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사고 위험도 줄이는 결과를 보였다.
엘시비어사는 ‘사이언스 다이렉트(www.sciencedirect.com)’를 통해 매 분기마다 각 저널에 게재된 논문 중 가장 많이 읽힌 논문을 선정·발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