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사
축사
  • NULL
  • 승인 2007.09.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전 2020 실현으로 포항 발전의 견인차 되길
먼저 오늘 백성기 박사님의 제5대 포스텍 총장 취임을 300만 도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바쁘신 가운데도 이 자리를 빛내주시기 위해 참석해주신 국내외 내빈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오늘의 포스텍이 세계속의 연구중심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는 성장의 계기를 마련하여 주시고 퇴임하시는 박찬모 총장님께도 축하인사를 드립니다.

오늘 취임하시는 백성기 총장님은 첨단 신소재 분야의 석학이시며, 지역전문가로서 환경 보전과 지역균형 발전 등을 위해 앞서 활동하고 계시며, 특히 탁월한 교육행정 경륜과 훌륭한 인품과 덕망 등을 두루 갖춘 분으로서, 포스텍 총장으로서의 지위와 역할에 어느 것 하나 부족함이 없는 CEO 입니다.

우리나라의 최고 명문인 서울대를 졸업하시고, ’81년에 미국 코넬대학교에서 재료공학박사학위를 받으시고, 국내외 학회 활동과 우수 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관련 분야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지난 ’86년 포스텍에 부임하여 기획 및 학생처장, 부총장, 포항가속기연구소장 등을 역임하여 탁월한 지도력을 발휘하였으며, 대구경북균형발전위원회 위원과 ‘푸른 포항 21’ 공동대표 등 지역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는 등 이론과 실전을 모두 섭렵하고 겸비한 학자이자 지도자입니다.

평소 업무 처리에는 철저하면서도, 친화력이 뛰어나고 항상 열린 자세로 대하여 위아래를 막론하고 주변 사람들이 존경하고 부러워할 정도로 CEO로서의 리더십을 인정받아 왔습니다. 이렇게 훌륭한 총장님을 모시게 된 것은 포스텍과 지역, 그리고 우리 道로서는 영광이며, 큰 힘을 얻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잘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포스텍은 ‘아시아 위크’ 지가 선정한 아시아 과학기술대학 중 1위로 선정된바 있으며, 국내대학종합평가 또한 연속 4년간 1위로 평가 받았습니다. 첨단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여, 방사광가속기, 나노센타, 지능로봇센타 등 30여개의 연구소와 연구센타를 운영하여 뛰어난 연구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세계적 석학들로 구성된 교수진들이 학생 1인당 학생수 5명으로 명실상부한 맞춤형 연구중심의 대학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60여개의 외국 유수 대학과 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하여 세계 20위권 대학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추세로 본다면, 반드시 가까운 날에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 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포스텍이 비록 21년이라는 짧은 역사이지만 이토록 큰 성과와 업적을 거둔 것은 최고의 석학교수님들이 열과 성을 다한 연구중심의 교육실천이라 여기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 취임하시는 백성기 총장님은 세계 재료금속공학분야의 남다른 연구업적을 남겼을 뿐만 아니라, 응용과학에 없어서는 안 될 방사광가속기를 도입하여 우리나라 과학발전사에 신기원을 마련하였습니다.

방사광가속기는 기초과학은 물론 첨단과학분야에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을 능가하는 한국과학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입증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훌륭하신 분이 총장님으로 취임하시게 되어 포스텍이 세계속의 대학으로 거듭 날것으로 기대하며, 다시 한번 백성기 총장님의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