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DB 길라잡이 - ⑧ Community of Scholars (CoS)
학술DB 길라잡이 - ⑧ Community of Scholars (CoS)
  • 유화수 / 학술정보팀
  • 승인 2007.09.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 연구자 및 연구 커뮤니티 정보 제공
CSA(Cambridge Scientific Abstracts)사에서 제공하는 Community of Scholars(이하 CoS)는 전문 연구자 정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로서 전 주제 분야에 대한 연구자 정보와 연구 커뮤니티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CoS는 200개가 넘는 학술 주제 분야에 대하여 미국·영국·캐나다·호주 등 8개국의 영어권 국가에서 활동 중인 약 100만명 이상의 전문 연구자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연구자들의 이력 사항, 연락 정보, 소속 기관, 활동 분야, 학위 수여, 개인 웹 사이트, 이메일 정보 및 출판 이력 등에 대한 자세하고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연구자 정보를 검색하는데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CoS 데이터베이스는 관심 있는 주제 분야에 대하여 현재 연구 중인 커뮤니티와 다른 전문 연구자들에 대한 정보의 공유를 가능하게 한다. 현재 진행 중인 전문 연구자들의 커뮤니티를 검색함으로써 여러 학문 분야에 걸쳐 있는 연구 관점, 출판물, 연구 방법론, 전문적 기술 또는 지식, 공동 연구와 상호 협력의 기회를 제공하고 네트워크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CoS 데이터베이스의 주요 주제 분야를 살펴보면 농업·보건학·응용과학·건축·예술·비즈니스·교육·공학·환경과학·인문학·법률·매스커뮤니케이션·의학·자연과학·사회과학·신학 등이다.

CoS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주요 장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특정 주제 분야에서 진행 중인 연구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② 다양한 연구자 정보 및 연구자들이 수행 중인 연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③ 연구, 논문 작성 및 강의 진행에 있어 다양한 분야의 다른 연구자들 관점을 이해할 수 있다.
④ 신규 관심 분야에서 현재 활동 중인 지식 선도자들과 연락이 가능하다.
⑤ 세계적인 연구자들의 연구정보와 본인의 연구를 쉽게 대조할 수 있다.
⑥ 저자의 최근 연락 정보, 전문적인 배경 및 다른 출판물을 포함한 정보를 쉽게 습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