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메릴랜드주립대 교수 곽준명 동문
[인터뷰] 메릴랜드주립대 교수 곽준명 동문
  • 황희성 기자
  • 승인 2004.05.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랩 간 상호협력 필요···Post Doc.역할 중요”
순수 국내에서만 학위를 취득한 특별한 케이스인데, 국내에서 학위를 마친데 따른 특별한점이 있다면

-포항공대도 외국의 유명한 대학에 못지않게 경쟁력 있는 학교이다. 외국에서 학위를 마친 사람들과 별다른 차이는 없고, 오히려 외국과 비교해서 우리학교가 시설이 더 좋은 수준이다.

지금까지 유명 학술지에 28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열정적인 연구활동으로 유명하다. 그 원동력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무엇보다도 collaboration(협력)이 중요하다. 랩 내의 협동뿐만 아니라 랩 간의 교류와 정보교환으로 좋은 연구결과를 낼 수 있었다. 또 다른 방면의 전문가와의 교류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포항공대 대학원의 강점이라면

-교수진이 열성적이라는 점. 또 대학원생 역시 열심히 일해서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 같다.
그러나 환경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더 좋은 연구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대학원생 보다는 Post Doc.이 랩에서 큰 비중을 차지해 주어야 할 것이다.

생명과학의 응용에 따른 부작용들이 여러 환경단체나 언론기관에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대한 견해는

-일단 생명과학기술 자체는 필요한 것으로 본다. 문제가 되는 것은 그에서 파생되는 사회적 부작용들인데, 그것에 대해서는 이공학자들과 사회각계의 전문가들이 모여 협의해 공통의 결론을 내려야 할 것이다.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우리 대학은 시설과 환경도 좋고 수준역시 높은 편이다. 이를 잘 이용하고 성실하게 노력한다면 선배들이 지금까지 이루어 놓은 것은 쉽게 뛰어넘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