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 박찬모 총장 체제의 과제
[기획취재] 박찬모 총장 체제의 과제
  • 이남우 기자
  • 승인 2003.09.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의 도약 이루려면 이것부터 서둘러야

지난 1년여 가까이 총장대행체제가 지속되어 오면서 대학의 중장기 사업의 입안과 실행 등의 대학 운영의 정책적 방향에 있어서나, 무은재 도서관 활용방안 확정 등의 현안문제 해결에 있어서 미뤄져 온 것도 있는 등 박찬모 총장이 대학을 어떻게 이끌어 갈지에 대한 구성원들의 관심은 지대하다. 박찬모 총장이 4년간의 재임기간 중 주력하기를 바라는 사안들에 대해 구성원들마다 그 생각을 달리할 것이나, 대체적으로 공감을 가지는 중요 현안을 분야별로 정리해 보았다.

행정전문화를 통한 대학경쟁력 향상

박찬모 총장이 취임식에서도 언급했던 행정전문화는 직원 인사이동과 교육, 팀제 운영의 개선 등을 통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대학이 연구중심대학으로서의 본연의 존재의무를 수행하려면 연구와 교육을 효율적으로 지탱하는 원활한 행정이 전제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와 함께 개교 17년째를 맞아 대학이 청년기에 들어서면서 직원들도 고령화 되어가고 있어, 치열한 대학간 경쟁을 헤쳐 나가기 위한 행정전문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행정직원을 대상으로 한 분야별 교육과 함께 ‘Career Path’제도와 같은 장기간 근무직원의 순환보직 등을 통해 행정직원들은 시대 변화에 맞는 행정업무의 융합화를 추진할 수 있는 전문인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안전문제 대책마련

연구중심대학이라는 우리 대학의 특성상 연구 활동에 따른 위험요소는 언제나 상존하고 있다. 타 대학 및 본교에서 연구실 안전사고가 발생하면서 대학차원에서의 예방활동, 시설물 안전대책, 개인별 안전의식 제고가 절실히 필요하다. 물론 얼마 전 안전문제와 관련한 규정이 제정되기는 하였지만 안전사고 발생 후 책임소재, 사후 보상 문제 등에 대한 내용이 없을뿐더러 근본적인 대책이 못되고 있다. 이는 안전시설 확보 등의 인프라 구축과 함께 종합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정책결정권자의 의지가 뒤따라야만 좀더 근본적인 안전대책이 가능할 것이다.

신규사업 유치를 통한 재정확보

최근 정부에서의 이공계 지원사업이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지원사업을 어떻게 유치하는가는 이공계대학으로서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올해 교육인적자원부 등이 주관한 ‘교육개발 대학재정 지원사업’과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선정에서 탈락하는 등 대학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더 이상 우리대학이라고 해서 안심할 수 없음을 입증하고 있다. 앞으로 정부의 R&D 지원정책 강화에 따라 과학기술부에서는 연구개발 클러스터(년 50억)와 지방 연구중심대학사업(년 100억)을 통해 지원을 할 예정이며, 산업자원부에서도 지방대학+지방산업발전사업(년 300억) 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여기에 정보통신부와 인적자원부의 지원까지 포함하면 상당한 액수가 되며 이러한 사업들을 유치할 경우 학교 재정에도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사업들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업을 유치할 수 있는 신규 아이템 발굴과 각 부처나 학과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며, 사업유치에 따른 참여 교직원에게 적절한 보상을 함으로써 책임감과 동기의식을 유발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대학의 R&D와 지역산업과 연계하는 실질적 산학협력 네트워크 교류도 있게끔 해야 할 것이다.

연구와 교육의 수월성 추구

현재 우리대학의 교수들의 경우 대다수가 정년 보장을 받아 교육 및 연구활동에 적극성이 부족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한 교수 당 학생수는 국내에서 가장 월등함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학생지도가 기대만큼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 또한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교수 역할 분담제로 연구활동이 활발한 교수는 수업부담을 감소시켜주고 기초과학분야, 원로교수들은 교육활동, 학생지도에 중점을 두어 학생교육의 내실화를 추구하는 교수 역할 분담제 등의 연구와 교육을 효율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와 함께 대학 존립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교수집단에 대한 전면적인 정책적 고민이 뒤따라야 한다. 개교 초기 우리대학이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었던 데에는 재외과학자들을 ‘모셔오기’가 실효를 거둔 것이지만 최근 들어 유능한 신진교수들이 학교를 꺼리는 반면, 대학을 떠나는 교수는 늘어나는 등 연구와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하기 위한 적극적 대책마련이 절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