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작성의 길라잡이 - EndNote
논문 작성의 길라잡이 - EndNote
  • 유화수 / 학술정보팀
  • 승인 2006.1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고문헌 쉽게 인용할 수 있는 웹 기반의 서지정보관리 S/W
저널에서 요구하는 형식에 맞춰 쉽고 빠르게 논문작성 가능


학술정보원에서는 학위논문 작성 시즌을 맞이하여 우리대학 학생들이 논문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웹 기반의 정보관리 도구인 ‘Endnote’를 소개하고자 한다. EndNote는 다양한 저널에서 요구하는 논문 작성형식을 제공하고 있어 쉽고 빠르게 논문 작성이 가능하며, 참고문헌 목록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기능이 있어 전 세계의 수 많은 연구자와 학생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학생 등 우리대학 구성원들이 아래에 소개된 학술정보 자원을 사용함으로써 연구활동과 논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EndNote 개요
논문 작성시 참고문헌 자료를 편리하게 관리하고 인용할 수 있는 웹 기반의 서지정보관리 도구인 EndNote Web(TM)은 수백만 명의 전 세계 연구자·사서·학생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톰슨 사이언티픽사(Thomson Scientific)의 서지관리 소프트웨어(Bibliographic Management Software)이다.
EndNote 이용자들은 온라인 서지DB를 탐색하여 레퍼런스와 이미지를 DB화하여 관리하고, 제공되는 템플릿을 이용해 논문의 구조를 구성할 수 있으며, 연구에 인용된 서지정보·이미지·도표들의 목록을 즉시 만들어 낼 수 있다.

⊙ Online Search Tool
간단하게 온라인 서지DB들을 검색하고 레퍼런스를 EndNote에 바로 반입할 수 있다.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 CD-ROM, 도서관 DB에서 저장된 데이터 파일들도 반입이 가능하다.

⊙ Reference & Image Database
이용자의 개인 라이브러리에서 서지정보의 저장*관리 및 검색이 가능하다. 또한 차트·표·그림·방정식 등과 같은 이미지 정보를 키워드와 캡션 정보를 이용해 관리할 수 있다.

⊙ Bibliography & Manuscript maker
Cite While You Write™와 MicrosoftⓡWord와의 완벽한 호환 기능을 통해 논문 작성 시 참고문헌과 그림·표·목차 정보를 자동 생성해 준다. 또한 세계 유수 저널에 대한 템플릿을 미리 제공하므로 해당 저널에서 요구하는 논문 형식에 맞추어 쉽고 빠르게 논문을 작성할 수 있다.


EndNote 기능
⊙ 온라인 서지 DB 탐색
EndNote의 ‘Connect…and Search…’ 명령으로 인터넷 데이터베이스들을 손쉽게 탐색할 수 있고, 기본 제공되는 560개 이상의 커넥션 파일(connection file)들을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Web of Science, Ovid, PubMed 등 수백개의 서지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여 EndNote의 간단한 검색창을 통해 검색이 가능하다.
전세계의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는 도서관에서 표준으로 지원하는 MARC 포맷을 제공하며 Web of Science, Highwire Press, Ovid, OCLC, ProQuest 등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에서 레퍼런스를 자신의 EndNote로 직접 내보낼 수 있다.

⊙ 레퍼런스 DB 구축
용량 제한 없이 무한대의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할 수 있고, 차트·표·그림·수식을 포함한 이미지들을 키워드와 캡션 정보들을 이용해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EndNote 레코드를 웹 또는 하드 드라이브의 PDF 파일과 링크하여 레퍼런스를 웹 상의 아티클 원문 또는 다른 정보 자원들, 그리고 하드 드라이브에 있는 PDF파일로 링크시킬 수 있다.

⊙ 논문 작성 시 Microsoft Word Template 활용
내장된 워드 템플릿이 있어 출판사가 요구하는 논문 양식에 정확하게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준다. Microsoft Word의 ‘파일 > 새로 만들기’ 또는 EndNote의 ‘Tools’ 메뉴에서 미리 정의된 템플릿을 선택하여 저작 과정을 시작할 수 있다.

⊙ 쓰는 즉시 참고문헌 목록 생성
MS워드에서 즉시 참고문헌 목록을 생성할 수 있고, 동료 연구자들과의 쉬운 협업을 통하여 까다로운 문헌 목록의 세부 사항들도 처리할 수 있으며, 1,300개 이상의 bibliographic style을 포함하고 있다.

시스템 Download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postech.ac.kr/htdocs/in
dex.php)→전자자료→데이터베이스의 알파벳순 리스트 ‘EndNote’에서 시스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EndNote9 설치파일은 우리대학 캠퍼스 내의 컴퓨터에서만 설치·이용할 수 있다. 외부로 유출 시에는 불법 사용이 되며, 사용자가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


기 타
시스템 업데이트는 EndNote 공식사이트(http://www.endnote.com)에서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청암학술정보관 2층 학술정보팀(279-2543, hsyu@postech.ac.kr )으로 문의 바라며, 학술정보팀에서는 요청이 오면 별도의 이용자 교육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