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사업의 필요성과 중요성] 구성원의 학교 정체성, 발전의지 고취시키는 UI
[UI사업의 필요성과 중요성] 구성원의 학교 정체성, 발전의지 고취시키는 UI
  • 노지훈 기자
  • 승인 1970.01.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 통합과 대학 고유 브랜드 재정립 필요
UI는 대학의 이미지를 통합하고 이를 통해 대학의 목표와 철학을 대내외에 표출하는 사업이다. 이는 기업이 내세우는 CI(Corporate Identity)와 같은 의미로, CI의 개념을 대학에 적용한 것이다.

UI사업은 크게 대외적인 필요성과 대내적인 필요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대외적으로는 교육시장 개방과 국제 경쟁 대비, 대학 간 경쟁력 확보 및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Tool의 정립 등에 도움이 되고, 대내적으로는 학내 구성원의 결속, 대학 장기 발전계획과의 연계, 의식개혁 및 디자인 시스템 표준화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수험생들이 정보의 개방시대를 살아가는 정보화 세대라는 것과 느낌을 중시하는 감성세대라는 것, 그리고 개성을 중시하는 개성세대라는 것을 고려할 때 UI사업은 중요하다. 이제는 이미지 통합과 대학 고유의 브랜드 형성을 통한 새로운 대학 이미지를 정립해야만 살아남는 시대가 되었기에 각 대학들이 앞 다투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UI를 도입함으로써 대학의 대외 이미지 제고와 홍보, 광고효과를 극대화하고, 우수인재와 우수 교원을 확보하는 계기가 된다. 또 내부 구성원 간 대화의 활성화 및 비전을 공유하여 소속감을 고취시킬 수 있다.

한편, 경제적으로도 제반 비주얼 요소의 표준화로 시간, 인력 및 경비가 절감되어 중장기적 관리에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에 대해 나기인(기계 05) 학우는 “대학 구성원들이 학교에 정체성을 갖게 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보았을 경우 그 경제적 가치가 무한하다”며 “내부적인 홍보를 통해 이 효과를 극대화하자”고 말했다.

대학 측이 기대하는 UI효과도 다양하다. 우선, UI를 새롭게 정비하는 것 자체가 내부 구성원들의 발전 의지를 고취할 수 있으며, 학교 홍보를 직접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우리대학의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최경만(신소재) 교수는 “이 사업은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준비한다는 데 의의가 있지만 UI를 새로 교체한다고 해서 기존에 쌓아왔던 전통을 버려서는 안된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