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과학 용어] 전력선통신 (PLC ; Power Line Communication)
[최신 과학 용어] 전력선통신 (PLC ; Power Line Communication)
  • 승인 2001.03.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선통신(PLC ; Power Line Communication)이란?

전력선통신은 전력공급용으로 설치된 전력선을 이용하여 음성이나 문자 데이터, 영상을 전송하는 기술을 말한다. 간단하게 생각해서 집안 곳곳에 있는 전원 콘센트를 이용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모습을 떠올리면 된다. 기술적인 한계 때문에 전력 소비가 꽤 크기는 하지만 별도의 통신망이 필요없기 때문에 회선 사용료를 낼 필요가 없을뿐더러 기존 초고속 인터넷서비스 설치 비용의 60~70% 만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전력선 통신의 활용

전력선통신은 단순한 영상이나 데이타들의 전송 뿐 아니라 인터넷 전화, 홈네트워킹, 홈오토메이션에 활용할 수 있다. 최근 산업자원부는 시범하우스에서의 시연회에서 외부에서 인터넷으로 연결해 집안의 에어컨이나 냉장고 등을 켜고 집안에서 스타크래프트같은 네트워크 컴퓨터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현재 미국, 독일, 스위스 등의 선진국 들도 전력선통신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나 아직 실험단계 수준이고 실용화에 근접한 나라는 우리나라 뿐이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농어촌이나 도서벽지 등 정보화의 사각지대에서 발생하는 ‘정보격차’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업계들은 *전력선통신과 전동기 등 전자제품을 사용할 때 잡신호 발생 *원거리 통신에 따른 속도저하 *전기제품의 영향으로 인한 신호왜곡 현상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내년부터 상용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