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과학용어-CMS(Content Management Software)
최신과학용어-CMS(Content Management Software)
  • 승인 2001.04.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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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S란 무엇인가?

인터넷 시대라고까지 할 수 있을 만큼 현대 사회에서의 인터넷은 그 활용 가치와 범위가 넒어지고 있다. 그에 따라 인터넷에서 매일같이 만들어지고 복사되는 콘텐츠의 양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컨텐츠는 제대로 된 관리를 받지 못하고 그냥 파묻히고 만다. 인터넷 상에서의 전자 상거래는 정보 카탈로그에 있는 상품 정보를 구매자가 얻은 뒤 거래가 이루어진다. 이를 위한 정보 카탈로그의 판매 가격, 구매 가격, 기능, 같은 정보들을 통합관리하는 것이 바로 CMS(Content Management Software) 이다.

CMS의 활용

CMS는 컨텐츠 생성부터 개발, 승인, 배포까지 컨텐츠의 전 단계를 관리한다, 웹 서버는 물론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개인화 솔루션,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공급망관리 (SCM; Supply Chain Management), e-마켓플레이스 등과 통합 운영할 수 있다. CMS의 이런 점은 포탈 업체를 비롯한 금융 서비스 업체들의 효율적인 컨텐츠 관리를 가능하게 해 주기 때문에 관련업계에선 앞으로 그 시장가치가 6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미 IBM, 비넷, 인터우븐, 넷오브젝트 등이 참여하고 있는 이 시장에 하늘정보와 같은 국내 업체도 가세해 시장 선점 작업이 한창이다. 벌써부터 애플리케이션 서버 업체와 포탈·컨텐츠 제작업체, 소프트웨어 업체들간의 M&A를 포함한 전략 제휴가 잇따르는 등 CMS의 전망은 매우 밝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