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처] 우수학생 선발 강화와 재학생 만족도 높이는 정책 펼칠 터
[학생처] 우수학생 선발 강화와 재학생 만족도 높이는 정책 펼칠 터
  • 강인석 / 학생처장
  • 승인 2004.02.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학생 선발과 함께 학생활동 전반에 관한 서비스를 맡고 있는 학생처는 2004년도에도 보다 완벽한 지원체제를 갖출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고자 합니다.

학부 신입생 선발에 있어서는 수학, 과학에 대한 탁월한 재능은 물론 창의적 잠재력이 보이는 인재, 장차 세계 과학 기술계를 이끌어 나갈 리더십과 국제적 감각을 겸비한 인재를 발굴 유치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입시제도연구위원회를 활성화하여 우리 대학의 특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입시제도를 수립 시행하고, 2만여명의 우수 수험생들에게 연 5회 발송되는 포항공대 소식지를 통해 포스텍 매니아층을 형성하며, 전국 5대도시에서 개최하는 입시설명회, 전국의 과학고와 명문고 방문 홍보, 일반고와 과학고의 최우수 그룹 학생들을 우리 대학으로 직접 초청하여 대학 생활을 직접 체험케 하는 초청 홍보 행사 등 적극적인 맨투맨 홍보의 실현에 초점을 맞출 계획입니다.

특히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부분은 우수 대학원생의 유치입니다. 학부 입시에서 최고의 우수 인재들을 성공적으로 선발해온 것에 비하여 대학원 입시에 있어서는 BK21의 시행 등으로 인해 장학 제도, 연구 환경 등 우리 대학원의 비교우위가 거의 없어진 상황입니다. 따라서 기존에 시행해 오던 Open Lab. 방문 설명회, 동하계 방학 중 연구장학생 프로그램을 확대 강화하는 한편 대학 홍보를 위한 Direct Mail 대상자들을 대학원 홍보에도 활용하는 등 대학원 홍보 대상자를 늘려나가는 방안을 모색할 것입니다. 아울러 자대생을 위한 대학원 입시설명회와 학과와 학생처가 공동으로 서울지역 주요 대학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대학원 입시설명회의 개최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장학제도, 학생활동 지원 등 재학생들에게 만족스러운 면학여건 조성을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우선 2003학년도부터 지원되기 시작한 정부의 이공계 장학금 지원이 올해도 신입생의 80%인 240명 수준은 유지될 것이므로 2004학년도 입학생들도 전년과 마찬가지로 전원이 입학금 및 4년간 등록금에 대한 장학 혜택을 받을 것입니다. 아울러 기존 재학생들에게도 장학 지원을 확대하여 다양한 장학금을 신설할 계획입니다. 학생들의 국제 교류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매년 하계 방학 중에 일정 수준 이상의 학업 성적과 토플 성적을 갖추고 해외 유명 대학의 Summer Session에 참가하는 학생들에게는 경비의 일부를 장학금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대학 봉사자 해외 명문대 탐방 장학금을 신설하여 대학 발전에 이바지하는 학생들에게 해외 명문대학을 탐방할 기회를 부여할 것입니다. 그리고 Student Mentor Program을 신설하여 선배들이 신입생들에게 부족한 학습을 지도하고 후배들이 대학 생활을 잘 해나갈 수 있도록 Mentor 역할을 해주고 대학은 이에 대하여 장학금을 지원할 것입니다.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더라도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용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긍정적인 마음과 적극적인 참여가 대학의 발전을 앞당기는 큰 동인이 된다는 것을 당부하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