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처] 세계수준의 연구인프라 발판 마련할 것
[연구처] 세계수준의 연구인프라 발판 마련할 것
  • 서판길 / 연구처장
  • 승인 2004.01.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은 현재 국내최고의 연구중심대학으로 자리잡았으며, 이제는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탁월한 연구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연구활동을 지원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대학 건학이념의 하나인 산학연 협력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이를 적극 추진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연구중심대학으로서의 대학의 위상을 제고하고 연구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올해에는 특히 대학의 연구인력자원을 결집시키고 세계적 수준의 연구인프라를 조성하는데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한편, 전문성 있는 연구지원체제를 구축하여 대외 신뢰도를 높이고 연구자들이 연구에 전념하여 창의성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연구비관리의 투명성 확보 및 연구지원의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한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정부의 연구관리인증제도 도입에 발맞추어 우리대학의 연구관리시스템을 점검, 개선하여 연구중심대학의 위상에 걸맞게 연구관리의 대학모델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참여정부의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지원정책에 부응하고자 지방대학의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지방대학과 지역의 산업계가 연계하여 발전하도록 하는 시스템 구축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부의 정책방향과 건학이념의 조화를 도모하여 정부의 지역혁신체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지역혁신체계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이미 포항시의 첨단과학발전을 지원하는 첨단산업클러스터 구축사업과 경상북도의 산업발전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부품, 소재 산업클러스터 구축사업은 우리대학이 사업계획을 연구, 제안하여 포항시와 경상북도에서 지역발전사업의 핵심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향후의 이러한 대내외 산학연협력사업 확충과 연구지원기능 활성화를 위하여 전담추진기구인 산학협력단의 설립, 운영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한편, 정부에서 장려하고 있는 학교기업은 대학 내 연구성과 사업화 및 교육과정과 연계된 첨단 벤처실험실 사업화유형으로 운영하여 교육과 연구 그리고 사업화가 일체화된 유형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대학 내 다양한 유형의 학교기업은 산학협력단에서 총괄 운영하고 학교기업과 산학협력단의 활성화를 위하여 사업화 촉진 보상제도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포항공대는 포스코의 전폭적인 지원에 의하여 설립된 대학입니다. 향후 포스코 관련연구의 활성화 및 사업다각화를 지원하기 위하여 산학협력단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학연 및 사업화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의 미래신사업개발을 위한 특화연구센터(가칭)를 설립 추진할 계획에 있으며, 이를 창업보육센터의 보육사업프로그램을 통하여 초기 잠재력을 배양해 나가도록 할 것입니다. 그리고, 성장가능성이 확인된 사업은 산학협력단내 학교기업에서 초기 사업화를 추진하며 일정수준의 학교기업에 대하여는 포스코로 스핀오프시키는 단계별 특성화된 사업화 전략을 추진함으로써 포스코의 신사업화를 적극 지원토록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