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교기념특집] 개교 17주년 총장 기념사
[개교기념특집] 개교 17주년 총장 기념사
  • 박찬모 / 포항공과대학교 총장
  • 승인 2003.12.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극적 변화 선도로 다가오는 20주년 당당히 맞이할 수 있기를
연구중심대학의 기치를 높이 들고 1986년 12월에 개교한 포항공대가 열 일곱번째 생일을 맞았습니다. 그동안 포스코와 재단의 막대한 재정적 지원과 탁월한 교수 유치 및 우수한 학생선발, 헌신적인 직원의 노력으로 이미 국내 정상에 이르렀고 이제는 세계적 수준의 대학으로 발돋움할 때가 되었습니다. 한편 우리대학은 대내외적으로 여러가지 변화에 당면하고 있습니다.

금년 봄 출범한 참여정부는 국민소득 2만불 시대 진입을 위하여 바이오, 디스플레이 등 10대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을 선정하여 이들 분야를 집중 육성하려 하고 있으며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해 Post-BK21사업을 국가전략분야(6T)의 과학기술분야 중심으로 구상하고 수도권 대학 7~8개, 지방대학 7~8개를 선정·집중 지원하여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육성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정부정책에 적극 참여하여 대학의 지속적 발전을 도모하는 한편 POSCO의 민영화에 따른 여러가지 재정확충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입니다. 비록 2002년에 이어 2003년에도 중앙일보 대학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1위를 달성하였지만 타대학들의 경쟁력 제고로 포항공대의 비교우위가 감소되고 있어 다시 한번 새로운 도약을 시도해야만 되리라 믿습니다. 그리하여 금년 9월에 출범한 현 보직자 일동은 대학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워크샵을 갖고 다음과 같은 운영방안에 뜻을 같이 하였습니다.

첫째, 대학발전을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도출해 내고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부총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대학발전위원회를 상설기관으로 설치한다.

둘째, 탁월한 교수진 확보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는 한편 재직중인 교원에 대한 사기진작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석좌교수제도 활성화, 교원업적평가, 교원인력운영계획등에 대한 개선방안을 적극 검토하여 시행한다.(이를 위해 교원인사정책 연구위원회를 두기로 하였음.)

셋째, 정부가 추구하는 산학협력단 구축사업과 지역연구개발클러스터 구축사업에 적극 동참하며 포스코의 철강분야 및 미래 신사업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한다.

넷째, 우수한 대학원생 유치를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장학금 인상, 등록금분납제등 대학원생 복지향상을 도모한다.

다섯째, 학부학생들을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세계적 지도자로 육성하기 위해 리더십과정, 커뮤니케이션 향상 과정 등 리더십 프로그램을 추진하며 시대적 변화에 따른 융합기술, 학제간 분야에 대한 새로운 교과과정 등을 연구한다.(이를 위해 교육정책연구위원회를 발족하였음.)

여섯째, 포항공대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학생들의 세계화 촉진을 위해 생명공학분야, 철강분야 등의 석좌교수를 초빙하여 교육과 연구에 있어 세계적인 업적을 올릴 수 있도록 장려하며 국제관 건립을 추진하여 국제학술교류를 위한 컨벤션 센터, 참가자 숙소, 그리고 교수회관의 복합적 기능으로 활용한다. 또한 포스텍 어학센터를 설립하여 교내구성원 및 지역사회의 외국어 구사 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위에 열거한 여섯가지 이외에도 많은 항목이 토의되었으며, 그러한 것은 학과별 교수 간담회 때 제기된 여러 항목과 함께 앞으로 발족하는 대학발전위원회에서 심도있게 다루어질 것입니다.
다가오는 개교 20주년을 바라보면서 우리대학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함과 동시에 구성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당부드립니다.

2003년 12월 3일 총장 박 찬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