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정보 DB 길라잡이 - ⑦ WIPS(윕스) 특허검색서비스
학술정보 DB 길라잡이 - ⑦ WIPS(윕스) 특허검색서비스
  • 유화수 / 학술정보팀
  • 승인 2007.06.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특허데이터 통합검색 가능
WIPS(윕스) 특허검색서비스는 전 세계의 특허데이터를 각국의 특허청으로부터 받아 인터넷에서 서비스함으로써 한국겧堅퉩일본·미국·일본·중국 및 유럽특허의 통합검색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최근 신생 특허기술시장으로 떠오르는 중국특허 및 아시아특허를 중심으로 DB Coverage를 확대하고 있다. 방대한 전 세계 특허 DB를 다양한 검색이나 부가 기능을 이용하여 표준화된 형태로 재가공하거나, 효율적이고 신뢰도 높은 데이터의 검색과 분석이 가능하다.

WIPS 검색은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웹 기반의 검색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초보자에서부터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사용이 가능한 다양한 검색기법이 제공된다. △기본검색 △필드검색 △번호검색 △통합검색 △STEP검색의 다섯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검색을 할 수 있다.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모든 특허데이터는 DILS라는 시스템 내에서 연동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해당 특허를 나타내는 고유한 값인 ‘WIPSKEY’를 통해 관련 있는 모든 특허가 별도의 검색 없이 클릭만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많은 양의 특허를 검토해야 하는 업무를 고려하여, 간단한 특허검색뿐만 아니라 검색된 특허결과를 빠르고 정확하게 검토할 수 있도록 선택특허 일괄보기, 대표도 일괄보기, 일본특허 전문번역과 고급항목 데이터를 제공한다. 별도의 분석 소프트웨어 없이 WIPS 검색시스템에서 제공하는 △Clustering △Related Appli cation Analysis △Citation Analysis 기능 등을 통해 다수의 특허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술의 발전 추이, 해당 기술의 경쟁사 분포, 개발 동향 등을 파악할 수 있다. 특허분쟁 예방 및 특허수익을 위한 인용특허 분석, 특허의 Genealogy 분석 등도 가능하다.

특허 명세상에 기록된 인용정보는 해당 특허의 기술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내포하기 때문에 인용정보는 매우 중요한 자료로 특허관리에 있어서 필수항목으로 인식되며, WIPS에서 제공되는 텍스트나 비주얼 모드의 인용관계 분석기능을 통해 기업의 중요한 기술경영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My Folder, My Query 등 파워풀한 특허관리 툴을 통해 많은 양의 특허 관련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으며, 특허업무에 있어서 필수적인 공동 작업을 위해 프로젝트 공유 기능을 제공하여 공동 프로젝트 작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추가적인 데이터 분석 및 정보 활용을 위한 다방면의 막강한 데이터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한다.

국가별 특허DB 범위의 제공 현황은 다음과 같다.
△한국 : 특허공개와 실용공개, 특허공고등록과 실용공고등록
△미국 : 특허공개, 특허등록
△일본 : 특허공개와 실용공개, 공표특허와 재공표특허, 등록실용, 특허공고등록과 실용공고등록, PAJ(Patent Abstracts of Japan)
△유럽 : EP-A(특허공개), EP-B(특허등록)
△PCT(WIPO PCT Publications) : WO(특허공개)
△중국 : 특허와 실용에 대한 정보
(국가별로 제공되는 특허DB의 제공기간과 제공데이터는 ‘http://search.wips.co.kr’의 특허검색서비스 > 특허DB 범위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