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정보 DB 길라잡이 - ⑥ SciFinder Scholar
학술정보 DB 길라잡이 - ⑥ SciFinder Scholar
  • 유화수 / 학술정보팀
  • 승인 2007.05.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 전 분야의 문헌·특허정보 제공
SciFinder Scholar는 미국의 CAS(Chemical Abstract Service)사에서 만든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의 데이터베이스로, 화학·환경 및 제약 분야를 비롯한 과학 전 분야의 문헌정보와 특허정보를 제공하며, 저자명이나 키워드 및 (Sub)Structure 등으로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다. 검색결과에 대한 제공 범위는 1907년부터 현재까지이고, 2,644만건 이상의 서지정보와 9,500여종 이상의 저널정보, 54개 특허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매일 갱신하여 서비스한다.

이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및 장점은 USPTO갋PO?PCT 등에서 제공하는 특허정보와 234개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5,300여종의 전자저널 및 우리대학 도서관에서 소장중인 저널과의 Full-Text Link를 통한 One stop Solution 기능과 구조식 검색 및 Reaction 정보 검색이 가능하고, SciFinder Scholar 내 참고문헌 사이의 링크를 제공하는 Citation Linking 기능이 가능하다.

SciFinder Scholar의 검색 구성은 크게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첫째, 화학 관련 분야의 연구자들을 위한 Reaction 정보검색, 화학구조식과 Functional Group을 이용한 검색 제공, 간단한 구조식을 작성하고 Similarity Structure 검색이 가능한 Explore By Chemical Substance or Reaction.

둘째, 자연어 검색과 동의어·축약어의 자동 검색, 전자저널 또는 특허 원문으로의 링크, Medline 데이터베이스의 이용이 가능한 Explore By Research Topic.

셋째, 특정 저자명으로의 검색이나 각종 정보원마다 다르게 표기된 저자명 검색 또는 이름에 대한 닉네임이나 줄인 이름으로 검색이 가능한 Explore By Author Name.

넷째, 회사명 또는 대학명으로 해당 기관에서 출원된 특허 및 논문제공 정보를 알 수 있는 Explore By Company Name/Organization.

다섯째, 1,800여종의 저널에 대한 목차 정보, 참고문헌과 초록으로 링크 정보 및 ChemPort를 통한 전자 저널로 링크 정보를 알 수 있는 Browse Table of Contents.

SciFinder Scholar는 1차 검색 결과를 대상으로 이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추가 검색 조건을 부여해서 검색된 결과를 제한하는 Refine 기능과, 다양한 옵션을 이용해서 검색된 결과를 이용자의 입장에서 분석하는 Analyze 기능이 있다.
검색 결과를 FullText와 링크시켜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Tool인 ChemPort를 이용하여 우리대학 도서관에서 구독중인 전자저널과 무료 제공 특허원문서비스 기관과의 링크를 통해서 FullText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FullText 링크가 가능한 전자저널 종수는 80개 출판사의 1,800여종이며, USPTO·EPO·WPO·PCT 등의 특허 원문 링크도 가능하다.

SciFinder Scholar의 저작권 관련 문제는 상당히 엄격한 편이다. 이용자는 우리대학에 현재 공식적으로 등록된 구성원이어야 하며, 절대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고, 학위취득용·학생지도용 및 비영리를 바탕으로 한 연구조사용 등 학술적인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한다. 로컬 지역 내 하나의 IP에서 5,000 레코드 이상 저장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이미 5,000 레코드를 다운로드 해놓은 상태에서 또 다른 100 레코드를 다운로드 하기를 원한다면 미리 다운로드 된 것 중, 100 레코드만큼 삭제해야 한다.

연구 프로젝트가 끝났거나 연구결과가 출판된 후에는 저장되었던 모든 레코드를 삭제해야 한다. 만약 결과 데이터를 연구결과가 출판된 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는 CAS의 허가를 얻기 위해 학술정보팀의 정보서비스 담당자에게 문의해야 한다. 교내 이용자 한 사람이 License Agreement의 내용을 위반했을 경우에 우리대학 전체의 License가 취소될 수 있고, Session당 100 레코드를 초과해서 다운로드할 수 없다. 즉 로그온해서 로그아웃할 때까지 100건 이상은 다운로드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