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정보 DB 길라잡이 - ④ SCOPUS
학술정보 DB 길라잡이 - ④ SCOPUS
  • 유화수 / 학술정보팀
  • 승인 2007.04.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대의 학술 정보 검색 툴
오늘의 연구자들은 범람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떻게 하면 간단하고 신속하게 필요한 문헌이나 정보를 검색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 최고의 관심사일 것이다. SCOPUS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4년 11월에 출시된 세계 최대의 학술 정보 검색 툴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학이나 연구소를 포함한 개발 파트너의 절대적인 협력으로 도서관 사서와 이용자로부터의 피드백을 SCOPUS 개발 과정에 전폭적으로 수용하여,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방대한 수록 규모와 사용하기 쉬운 이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춘 정보검색 툴로 탄생되었다.

세계 최대의 초록·색인 데이터베이스
SCOPUS는 전 세계 4,000개 이상의 국제적인 출판사로부터 출판되는 1만 4,000종 이상의 과학·기술·의학·사회과학 분야의 타이틀을 망라하는 세계 최대의 초록·색인 데이터베이스이다. SCOPUS는 매일 갱신되며, 초록은 1966년도부터 수록되어 있고 1996년도 이후에 출판된 논문에는 모두 참고 문헌이 표시되어 있어, 지금까지 이용할 수 없었던 폭넓은 논문의 인용 정보 및 링크를 제공한다.

SCI와 SSCI에 등재된 대부분의 학술지 논문을 포함하고 있으며, 나머지 학술지들도 모두 Peer-reviewed 저널로 구성되어 있고 MEDLINE의 데이터를 100% 수록한다. 각 논문마다 피인용 횟수가 표시되어 자신이 집필한 논문의 인용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SCI에서 제공하는 피인용 횟수가 아닌 SCOPUS DB 내에 있는 논문에서 인용한 회수를 나타내는 것임.)

SCOPUS의 독자적인 링크 기술에 의해 기관에서 구독하고 있는 Fulltext 논문에의 링크만이 표시되며, Fulltext 링크를 간단하고 이용하기 쉽고 정확하게 연결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이다. 원하는 논문이 다른 논문에 인용이 되었을 때 이메일로 알려주는 알림 서비스 기능과 이용자가 수립한 검색식에 대한 자동알림 서비스(E-mail Alert) 기능도 제공한다.

과학 전용 인터넷 검색 엔진 Scirus를 통합하여 웹상의 중요한 과학 정보도 동시에 검색할 수 있다. 결과 리스트, 초록 페이지, 참고 문헌으로부터 인용 논문에의 링크를 클릭할 수 있어 관련 문헌간의 정보검색이 편리하며, 데이터베이스의 숙련 이용자가 아니어도 SCOPUS에서는 전문가 레벨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개발 파트너와의 전면적인 협력
전 세계의 정보 전문가와 과학 연구자의 협력을 얻어 개발되었는데 설계자 5명과 인지 심리학자 1명이 팀을 이루어 이용자 테스트로부터 얻은 관찰과 피드백을 참고로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 모든 기능이 제품의 End User에 의해 설계·테스트된 유일한 검색 툴이다. 예를 들면 독특하고 혁신적인 Refine Results(결과의 추출) 박스는 이용자의 피드백으로부터 개발된 것으로 결과의 개요를 손쉽게 살펴볼 수 있어 간단한 선택사항을 통해 검색의 정밀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이상적인 디스커버리 환경
SCOPUS는 과학자가 연구를 행하기 위한 준비에 시간을 들이는 것이 아니라 연구의 결과에 집중할 수 있는 디스커버리 환경을 제공한다. 연구자로 하여금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검색과 평가를 할 수 있게 하고, 과학 저널이나 웹상의 정보로도 링크를 제공한다. SCOPUS는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검색 결과를 발견하고 소트할 수 있게 하여 연구자가 결과를 신속하게 브라우즈하고 평가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결과적으로 연구자의 많은 부담이 되는 정보검색에 대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해주고 생산성을 올려 주는 Online Assistant라고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