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촌맺기] 삼성전자 최연소 임원 노태문 동문
[일촌맺기] 삼성전자 최연소 임원 노태문 동문
  • 최여선 기자
  • 승인 2007.02.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사 감사하는 마음과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정신이 밑거름
우리대학 전기전자공학과 석·박사 출신의 노태문 동문이 세계 최초로 6.9mm 200만 화소 카메라폰과 초저가 싱글 폴더폰 등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올해초 삼성전자 최연소 임원으로 발탁되었다. 노태문 동문의 대학원생 시절의 모습과, 이번 최연소 임원이 되기까지 기울인 노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 POSTECH을 선택한 이유는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내가 대학원에 지원한 91년에도 POSTECH은 국내 최고의 연구중심대학으로 국내외에 알려져 있었다. 보다 심도 있는 학업과 연구를 해야 하는 대학원 생활은 최고의 연구환경이 갖추어진 POSTECH에서 하기를 원했다. 조용하고 쾌적한 주위 환경을 가진 포항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도 POSTECH을 선택한 또다른 이유였다.

- 대학원 생활 중 어려웠던 점은
대학원생 시절 내가 경험한 POSTECH은 교수님들과 학생들 모두가 철저하고 열성적으로 강의와 학업에 임해, 학부생 모두가 뛰어난 전공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학부를 타 대학에서 나왔던 나는 POSTECH 학부 출신의 동기생들에 비해 학부 전공 분야에서 부족함을 느낄 수 있었다. 바쁜 대학원 과정에서도 부족하다고 느낀 학부 과목은 개인적으로 틈틈이 청강하여 보충하였다.

- 취직 후 연구와 대학원 때 연구의 차이점은
일반적으로 기업에서의 연구는 학교나 연구소에서의 연구와는 다르게 연구목표를 세우고 팀 단위의 연구로 진행한다. 즉, 기업에서의 연구는 개인의 연구성과보다 팀의 연구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연구팀을 운용하여 연구원 각자에게 팀에서 필요한 역할들을 수행하도록 하는 측면이 강하다.
연구팀원으로 일할 때는 주어진 기일 내에 부여된 업무에 대해 연구 담당자로서의 확실한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팀장으로 일할 때는 체계적인 연구일정 관리, 팀원에게로의 적절한 업무 배분 및 지속적인 연구결과의 분석과 피드백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점이 독창성을 강조하고 개별적인 대학원 연구와 기업에서의 연구의 차이점이라고 생각한다.

- 세계 최초 6.9mm 200만 화소 카메라폰 개발과 초저가 싱글 폴더 폰 개발을 하기까지 어려웠던 점과, 처음 연구를 시작한 이유는
현대는 정보화 사회로, 피라미드형 농경사회나 마름모형 산업사회와는 다르게 모든 제품이나 서비스가 High end(최고 성능, 최고급, 최상의 서비스, 명품 등)와 Low end(최저가, 양판 할인점 확대, 원가 중시형, 박리 다매형)가 중시되는 호리병형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휴대폰도 여기에 예외일 수 없다. 이러한 이유에서 최상의 기능을 가지면서도 세계에서 가장 슬림한 제품을 개발하여 High end 시장에, 휴대폰의 기본기능에 충실하면서도 극한적으로 원가절감을 실현한 제품의 개발로 Low end 시장에 대응하고자 했다.
개발에 가장 어려웠던 점은 두 제품 모두 기존의 소재나 설계방식으로는 구현할 수 없어 소재 개발, 부품 개발, 적용기술 개발 이외에 이들의 최적 설계를 도입해야만 했던 점이다. 이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와 난관이 있었지만, 연구팀원들과 함께 목표를 가지고 발상전환 회의나 개선활동 회의 등을 통해 극복할 수 있었다.

- 최연소 임원이 되기까지 기울였던 남다른 노력이나 필요한 자질은
주어진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연구팀원뿐만 아니라 관련 타 부서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목표에 대한 공유, 도전적인 추진 계획수립과 이를 솔선해서 수행함으로 팀 파워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매사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무슨 업무나 연구를 하든 단순히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자세로 임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자기 전공분야에 대한 경쟁력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고, 세상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경영학, 특히 인적 자원 관리나 마케팅 원리 분야에도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다. 어느 분야에 종사하든 결국 효율적인 인적 및 물적 자원의 계속적인 관리와 혁신이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길이기 때문이다. 또한 틈틈이 유명 CEO들이나 초일류 회사들을 소개한 서적들을 읽어 그들의 경쟁력을 파악하고 자신의 포부, 사고방식 및 생활 방식과 비교하면서 스스로를 항상 독려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