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곡골 목소리] 신뢰받는 직원상 정립을 위하여
[지곡골 목소리] 신뢰받는 직원상 정립을 위하여
  • 함수용 / 직장발전협의회 의장, 창업보육센터 근무
  • 승인 2000.09.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발전협의회는 근로자참여 및 협력증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 근로자와 사용자의 공동참여 및 협력을 통하여 근로자의 복지증진과 대학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하는 노사협의제로서 노사 각 6인으로 구성하여 지난 5월 23일 출범하였다.
노사협의제는 협력적 노사관계로 생산성 향상과 근로복지 등 이해가 공통되는 사항을 취급하는 성격으로 협의제를 통해 사용자와 협의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여 노사 상호간 신뢰를 다져 노사의 조직적인 협력관계로 발전시켜 노사간 공통되는 문제를 발전적으로 수행하는 건설적인 제안을 통해 상호협력으로 문제를 발전적으로 수행하는 경영참가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하겠다.

직장발전협의회가 노사협의제로 정착을 하기위하여는 노사의 기본적인 인식과 자세를 갖추어 나가야 한다.

상대방의 입장을 침해하거나 혼동해서는 안되며, 노사간 자유롭고 대등한 입장에 따라 대화해야 하며, 노사간 협력적 추진으로 확신과 열의를 견지하며 합의사항의 성실한 이행 등 노사의 올바른 이해와 의식의 전환을 절대로 필요로 한다.

금년에 새로 출범한 직장발전협의회의 안정된 정착을 위하여 우리 근로자위원들은 다음 3가지를 추진코자 한다. 먼저, 노사가 상호 믿음속에서 공존공영되는 파트너십의 형성이다. 노사간 신뢰를 우선적으로 조성하여 상호 존중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등 노사가 상호 믿음속에서 이루어진 파트너십이야말로 우리의 근무환경을 혁신시킬 수 있으며, 새로운 정보에 쉽게 적응하여 생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21세기 지식기반정보화 사회에 적응하는 지식근로자를 위한 조직과 인적관리시스템으로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것이다.

직원 개개인에게 내재되어 있는 독립적인 창의성을 최대한 증대시켜 개인업무를 통하여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발휘된 조직의 핵심역량이 적재적소에 횔용될 수 있도록 적절한 의사결정을 이루어내는데 노력하며, 구성원들이 교육훈련이나 경력개발 등에 지속적인 재투자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여 우리가 습득한 지식들이 시너지효과를 가져와 대학의 부가가치를 높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사이버공간의 적극적인 활용이다. 사이버공간은 내가 함께 일하고 내가 의존하는 직장 동료들에게 내가 어떤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며, 나 스스로 어떤 정보가 필요하는지를 알려주는 정보공유의 장소이기 때문이며, 이곳에서 우리들의 창의성 촉진과 지식공유 및 학습의 장으로 활용되어 구성원간의 팀웍과 기존부서간의 경계를 허물고 이를 초월한 지식의 공유로 새로운 직원문화 조성에 촉매제로서 역할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새로운 일을 추진함으로써 대학 구성원들에게 신뢰받는 직원상을 정립하고자 한다. 그동안 있었던 일부 불미스러운 일들로 아직까지도 음지에서 묵묵히 밑은 바 직무에 충실하고 있는 대다수 직원들에게는 사기저하와 대학의 구성원들은 불신만 키웠으나 최근 새로 부임한 행정처장의 주도로 노동조합과 관련된 문제의 신속하고도 합리적인 처리를 이루어내고, 행정시스템 개선과 투명경영을 위하여 정책적인 문제를 노동조합과 직장발전협의회 근로자위원들에게 수시로 대화를 전개하여 해결을 하고 있는 가시적인 성과는 우리들에게 큰 기대와 힘이 되고 있다.
이제 우리는 잠재되어 있는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우리의 고객인 교수와 학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대학 구성원의 한 축으로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며, 우리의 직장인 포항공대에서 일하는 것이 즐겁고 우리 구성원들을 대하는 것이 기쁜 일로 다가올 수 있도록 앞으로 직장발전협의회가 솔선수범해 나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