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걸어볼 만한 것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답을 찾는다면
‘인생을 걸어볼 만한 것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답을 찾는다면
  • 탁영채 기자
  • 승인 2022.02.26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이탄의 도구들2018.01.29 출간작가 : 팀 페리스
타이탄의 도구들
2018.01.29 출간
작가 : 팀 페리스

 

세상에서 가장 지혜롭고, 부유하고, 건강한 사람들은 어떤 습관을 갖고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자신의 분야에서 최정상에 오른 그들을 거인이라는 뜻의 ‘타이탄’이라고 칭하며, 그들의 강점과 습관에 대해 다룬 ‘타이탄의 도구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한두 개의 강점을 극대화하면 모두가 타이탄이 될 수 있다는 서문의 메시지가 마음에 들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권 문화에서는 못하는 것을 보완하려 한다. 이는 남에게 주는 피해를 줄이고 예의를 차리는 데 중요하다. 그러나 자신이 발전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점을 보완하는 것 외에도 강점을 극대화하는 정신이 필요하다. 특히 필자는 강점을 극대화하는 것이 세상을 혁신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책에서는 빌 게이츠, 래리 페이지, 마크 주커버그와 같은 세계를 바꾼 기술을 만들어낸 유명인을 나열하며, “당신이 그들을 멋지게 모방했다는 건 그들에게서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다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은 ‘어떻게 혁신했는지’가 아니라 ‘어떻게 혁신할 수 있을지’다.
페이팔의 창업자인 피터 틸은 인생을 걸어볼 목표를 찾고, 나이가 젊을수록 기다릴 필요 없이 이를 실행하라고 한다. 또한,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해 10년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면 왜 6개월 안에는 못하는지 질문을 던진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제로 10년이 걸릴 수도 있지만, 목표가 머릿속에만 존재한다면 죽을 때까지 시작하지 못할 수도 있다. 당장 시작하지 못하는 것은 게으름 때문이 아니라 두려움 때문은 아닌지 의문을 던져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