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ICT혁신인재4.0사업 선정
우리대학 ICT혁신인재4.0사업 선정
  • 김종은 기자
  • 승인 2020.09.03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 ICT혁신인재4.0사업 선정 과정과 선정대학 및 지원과정 수

 

우리대학이 2020년 ‘ICT혁신인재4.0사업’에 선정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사업 수행을 시작한다. ICT혁신인재4.0사업은 기업과 대학이 공동으로 PBL(Problem-Based Learning) 기반의 연구 교육 일체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대학원 교육 과정에서 설계 및 운영해, 실전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ICT 석·박사 융합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우리대학은 선정 대학 중 가장 많은 3개 과정이 선정됐다. 각 과정당 연 2.5억 원이 지원되며, 향후 최대 5년 동안 본 사업을 운영하게 된다. 이는 창의IT융합공학과의 창의적 학부 교육에 축적된 자산이 대학원 과정으로 진화했음을 의미한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대학의 대학원 과정에 ICT를 기반으로 하는 융합기술의 연구 교육 일체형 프로그램이 마련됐다는 데 그 의미가 크다. 미래IT융합연구원의 ‘혁신인재4.0사업단’이 ICT혁신인재4.0사업의 인재상인 밸류 플러스 무버(Value Plus Mover) 육성을 목표로 운영 주체가 된다. 사업단은 단장 장수영(창공) 교수와 부단장 김진택(창공) 교수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산업경영공학과, 기계공학과, 인문사회학부 등 다양한 전공 교수들 또한 대학원 PBL 기반 교육에 참여한다. 학생들에게는 월 최대 90만 원의 프로젝트 수행 비용을 지원하며 기업마다 특색 있는 학생 인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3개 밸류 플러스 정규교과 과정은 내년 3월부터 1년, 6학점 과정으로 매년 진행되는데, 각 과정당 10명 정도의 수강생을 모집한다. 모두 PBL 기반의 스튜디오 수업으로 개설되며 △한수희(창공) 교수 △장수영(창공) 교수 △장진아(창공) 교수가 책임을 맡아 각각 △스마트 리빙 솔루션 스튜디오 △소셜 임팩트 솔루션 스튜디오 △헬스케어 솔루션 스튜디오를 운영한다. 과정별 융합 분야에 따라 교수요원 2인 이상의 팀티칭 방식이 적용되고,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참여기업이 연계된 3개 내외의 세부 프로젝트에 총 10명 이상의 대학원생이 참여한다. 기업에서는 학생들에게 실제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 과제를 제안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도전하고 싶은 과제를 선택해 각 기업의 전문가들과 연구과제 및 실질적인 연구책임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