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20호 Humans of POSTECH
제420호 Humans of POSTECH
  • times
  • 승인 2020.09.03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층 더 성장한 교육자가 된다는 것
 

 

이번 비대면 수업과 집중보강 기간이 끝난 지금 소감은 어떠신가요?
대면 수업 여부와 학사일정의 변경이 잦아서 강의계획을 계속 수정하고 비대면 수업을 구성하느라 걱정이 많았는데, 큰 탈 없이 잘 마무리가 돼서 홀가분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1학기 수업에서 가장 기억이 남는 것은 무엇이었나요?
체력관리를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참여를 잘해줄지 걱정이 많았는데, 한 학생이 너무 열심히 참여해 줘서 고맙고 뿌듯하게 느꼈습니다. 이 학생이 비대면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하는 데에  걱정을 이겨낼 수 있게 하고 원동력이 돼준 것 같아 기억에 남습니다.

1학기 체력관리 수업이 기존의 체력관리 수업과 달랐던 점과 아쉽거나 고쳐야 할 부분이 있나요?
비대면 수업은 집에서 강의를 들어야 하기에 층간 소음 같은 것도 신경 써서 운동 프로그램을 다시 짜야 했고 학사일정이 계속 변경되면서 난항을 많이 겪었습니다. 2학기에는 모든 상황에 대해 계획을 다 세워놨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비대면 수업에서 너무 지루하지 않게 노래를 틀고 진행했는데 음성 편집 프로그램을 다루질 못해서 좀 아쉬웠습니다. 이 부분은 1학기 말에도 그랬듯, 학생들이 듣고 싶은 노래를 추천받을 계획입니다.

2학기 체력관리 수업을 들을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나름 많이 준비하긴 했지만, 수업을 듣는 학생들 입장에서는 아쉬운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체육교수님들이 많이 노력해서 준비했으니 열심히 참여해 주면 뿌듯하고 고마울 것 같습니다.

 

 

 

비대면 수업 속 조교 역할

 

 

지난 1학기 수학 조교 시간은 어떻게 진행됐나요?
저는 지난 1학기 미적분학Ⅰ의 조교로 활동했습니다. 원래 수학 조교 시간은 Office hour와 연습 시간으로 나뉘어 진행되는데, 수업이 비대면으로 이뤄져 Zoom을 통해 Office hour만 실시했습니다. 평일 아침부터 저녁까지 각 조교가 두 시간씩 교대로 Zoom을 연결해놓고 수학과 강의실에 상주하며 언제든지 학생들이 Zoom에 들어와서 질문할 수 있게끔 했습니다. 이와 함께, 연습 시간을 대체하고자 매주 30문제를 선정해 LMS에 답지와 함께 올리며 학생들이 공부하는 데 도움을 줬습니다.

수학 조교 시간의 장단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개인적으로 Office hour는 꽤 괜찮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학부생일 때를 생각해 보면, 수리과학관까지 가서 여러 조교님이 계신 방에 들어가 질문하기 조금 민망한 탓에 Office hour를 한 번도 가보지 않았습니다. 반면, 이번 Office hour는 Zoom으로 진행되고 학생들이 많이 안 오다 보니 조교를 1 : 1로 독점할 수 있어서 얻어갈 수 있는 지식이 더 많아 좋았던 것 같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연습 시간을 진행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연습 시간에는 주로 직전 수업 중 어려웠던 개념을 다시 가르쳐 주는데, 이번에는 문제 풀이만 올려 개념에 대해 수업할 수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조교가 ‘이건 학생들이 이해하기 좀 어렵겠다’라고 생각하는 개념이 있는데, 연습 시간이 있었다면 이를 천천히 가르쳐 줄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실제로 시험지를 채점해 보니, 학생들이 공통으로 특정 개념에서 잘못 이해하고 쓰는 경향이 있어 안타까웠습니다. 문제와 문제 풀이뿐만 아니라,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을 차근차근 가르쳐 줄 수 있었다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2학기 수학과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앞서 말했듯이, 시험지를 채점해 보니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한 학생들도 있는 듯했습니다. 그래서 모르는 게 있으면 친구나 선배들에게 물어보기보다는 Office hour를 활용해 조교에게 질문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주변 사람들이 잘 가르쳐 줄 수도 있으나, 채점은 조교가 하니 조교에게 설명을 듣고 문제를 푸는 것이 더 유리하리라 생각합니다. 지난 학기에는 Office hour에 학생들이 많이 들어오지 않아 조교들이 심심했으니 2학기에는 많이 활용해 줬으면 합니다. 

 

 

 

비대면 수업 속 숨은 공신

 

 

비대면 수업을 위한 동영상을 만든 소감이 어떠신가요?
학기 중에 학업과 병행하면서 수업 동영상을 만드는 일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영상을 만드는 과정이 어렵긴 했지만, 다시는 못 해볼 특별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생활과 미래설계 수업 동영상은 어떤 과정을 통해 만들어졌나요?
저를 포함한 두 명의 조교가 나눠서 제작했습니다. 동영상을 제작하기 전 먼저 무은재학부 행정팀과 회의를 통해 영상에 포함될 내용을 확정 짓습니다. 그 후 일정을 잡아 촬영과 편집을 완료하면 행정팀 선생님이 POSTECHx에 수업 동영상을 업로드합니다. 

많은 사람이 보는 공식적인 동영상을 제작하기가 쉽지 않았을 텐데, 특별한 노하우가 있나요?
현재 제가 하는 방송국 활동이나 포준위, 새준위 영상팀에서 활동했던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특히 학부생연구프로그램이나 SES 소개 영상은 외부 영상으로도 쓰일 수 있다고 해서 더 신경 써서 제작했는데, 아직 외부에 공개되지 않아 아쉽습니다.

이번 1학기 대학생활과 미래설계 수업이 기존의 수업과 어떤 점에서 달랐나요?
이번 1학기 대학생활과 미래설계 수업은 예년과 다르게 1학점에서 0.5학점으로 줄어들었고,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됨에 따라 수업 시수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과목 특성상 동영상만으로는 모든 내용을 전달하기 어려운데 비대면으로 운영된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