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CH과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POSTECH과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 최은정 / 미래전략팀
  • 승인 2019.11.08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ES를 통해 제안하는 대학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그림 1. SES 환류시스템
▲그림 1. SES 환류시스템

 

대학혁신지원사업과 SES
우리대학은 ‘창의혁신 인재양성으로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가치창출대학’을 사업 목표로 융ㆍ복합, 자율ㆍ혁신, 연계ㆍ협력의 3대 사업 방향 아래, 교육ㆍ연구ㆍ산학 및 기타 부문별 사업 전략을 도출해 교육부의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수행 중이다. 우리대학을 대표하는 혁신 프로그램은 여름방학 사회 경험 프로그램(Summer Experience in Society, 이하 SES)으로, SES는 국내 대학 최초로 여름방학을 3개월로 늘려 학생들이 사회라는 강의실에서 더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난 2016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우리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SES 프로그램을 더욱 고도화하여, 대내적으로는 내실 있는 운영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대외적으로는 미래선도형 혁신인재양성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포스텍만의 특별한 인턴십 프로그램 
SES 인턴십의 주된 목표는 전공지식뿐만 아니라 현장 경험을 융합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사회경험을 쌓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며 성장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SES 인턴십을 통해 교실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체득하고, 사회를 보는 시야를 확장하며 미래 발전에 필요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그림 1).

SES의 특징 1: 대학의 차별화된 운영 체제
우리대학 SES 인턴십의 첫 번째 특징은 기존의 기업 주도 또는 학생 개별 인턴십을 뛰어넘어, 대학이 기업 유치, 근무, 평가, 학점부여, 사후관리까지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새로운 교육 시스템이라는 점이다. 특히 단순히 기관 측에서 일방적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아닌, 대학이 기관과 학생의 요구를 절충해 1 대 1 매칭을 진행하며, 실습 기간 중 지도교수와 담당 직원이 90% 이상의 기관 방문을 통해 프로그램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학생들을 격려한다는 점 또한 눈여겨볼 점이다.

SES의 특징 2: 다양한 참여기관과 공정 페이
SES 인턴십의 두 번째 특징은 과학기술특성화 대학의 차별성을 반영한 다양한 참여 기관 및 공정 페이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2019년 기준 포스코, 삼성, LG, SK, 한화,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글로벌 기업과 막스플랑크연구소,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한국과학기술원(KIST), 한국 뇌연구원 등등 국내ㆍ외 연구소, 제넥신, 긱블 등 대학 기업과 동문 기업을 포함한 86개 기관을 통해 운영되고 있으며, 평균 급여(4주 기준)는 151만 원이다. 
SES의 특징 3: SES for SES  
SES 인턴십의 세 번째 특징은 단순한 취업 연계형 활동이 아닌, 경험 중심의 인턴십을 장려함으로써 학생들이 산업과 연구 현장에 대한 경험, 복합적 문제해결 역량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이다. 이는 곧 사라지는 기술, 복잡성, 불확실성 속에서 학생들이 정서적 기술(Social-Emotional Skills, 이하 SES)을 함양하고, 개인의 행복한 삶을 주도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사회 정서적 역량을 갖추며, 적응력 있는 리더로 성장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다.

우리대학 SES의 주요 성과 및 향후 계획
입학학생처 학생지원팀이 2019년 SES 참여 학생을 287명을 대상으로 지난 9월 9일부터 20일까지 실시한 온라인 설문 결과에 따르면, SES에 대해 만족하는 학생들은 응답자의 82%로 지난 2017년 73%, 2018년 79%에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우수한 기관 근무, 신입사원에 준하는 가치 있는 연구 및 프로젝트 수행, 소중한 멘토링 경험 등을 주요 긍정 요인으로 언급했다. 
산학협력 EXPO
우리대학은 이와 같은 우수한 성과를 이달 6일부터 3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19 산학협력 EXPO’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관에서 홍보한다(그림 2). 해당 전시관은 국가 혁신 성장을 주도할 미래형 창의인재 양성 체계 구축을 핵심 메시지로 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정책과, 권역 내 기관과의 연계ㆍ협력 프로그램이 소개되는 곳이다. 여기에는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와 우리대학을 포함해 인하대, 한서대, 건양대, 목원대, 충남대, 원광대, 경남대 등 총 1개 기관 및 권역을 대표하는 8개 대학이 참여한다. 우리대학의 우수 혁신전략 및 성과를 관련 기관 및 일반 시민에게 공유하고 소통하는 자리를 통해 기업, 학교 그리고 지역이 손을 잡아 함께하는 포용 성장의 의미를 되짚고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거라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