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CH과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POSTECH과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 최은정 / 미래기획팀
  • 승인 2019.10.18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 주>

교육부의 2019년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우리대학이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이에 우리대학의 중장기적인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미래기획팀은 대학혁신지원사업과 연계해 우리대학의 혁신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하고 진행하고 있다. 본지는 미래기획팀으로부터 대학혁신지원사업에 대한 기고문을 받아 대학 면에 연재할 예정이다.

▲우리대학 대학혁신지원사업계획 체계도
▲우리대학 대학혁신지원사업계획 체계도

 

교육부는 지난 1월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해 대학 기본역량 강화 및 전략적 특성화 지원, 대학의 자율혁신을 위해 ‘2019년 대학혁신지원사업’을 공고했다. 이를 통해 국가 혁신성장의 토대가 되는 미래형 창의인재 양성 체제 구축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대학의 자율성 강화와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기존 △ACE+(대학 자율역량강화) △CK(대학 특성화) △PRIME(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 △CORE(대학 인문역량강화) △WE-UP(여성공학인재양성) 사업이 통합된 일반재정지원사업이다.
사업 기간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로, 올해 사업관리비를 포함해 약 5,687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사업은 ‘2018년 대학 기본 역량진단 및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결과에 따라 I 유형(자율협약형)과 II 유형(역량강화형)으로 구분된다. I 유형에는 우리대학을 포함한 131개 자율개선 대학이 참여하며, 올해는 별도의 선정평가 없이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른 자율혁신을 지원받는다. 대학별 사업비는 △학생 1인당 교육비 평균액 △재학생 수 △재학생 충원율 △전임교원 확보율 △교육비 환원율을 고려해 결정되며, 우리대학의 1차 연도 사업비는 19억 6,500만 원이다.
우리대학은 학내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거쳐, ‘제7차 중장기 발전계획+’이 포함된 ‘대학혁신지원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본 계획서는 ‘인류의 삶에 기여하는 가치창출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창의혁신 인재양성으로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가치창출대학’을 사업목표로 한다. 이를 위한 3대 사업 방향은 △융·복합 △자율·혁신 △연계·협력이며, 교육·연구·산학 및 기타 영역을 구분해 각 분야에 해당하는 대내외 여건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사업 전략 핵심과제를 수립했다. 우리대학의 대학혁신지원사업계획 전체 체계도는 그림과 같다.
본 사업은 1, 2차 연도 사업 종료 시 연차평가를 시행하며, 3차 연도(사업 종료 연도)에 사업 기간 전체 주요 성과에 대한 종합평가가 시행될 예정이다. 2020년 사업부터는 평가 결과에 따라, 자율협약형 총사업비 중 일부(20% 내외)가 대학의 혁신성장 견인 및 지역강소대학 육성을 위한 인센티브로 지급될 예정이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대학의 사명과 역할을 지속해서 성찰하고 발전시켜온 우리대학은 개교 30주년을 기점으로 ‘가치창출’이라는 새로운 지향점을 선포하면서, 대학의 최우선 사명을 미래세대 교육으로 천명하고 인재가치 추구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우리대학이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혁신 성장의 마중물로 삼아, 지혜와 지식을 갖춘 도전적인 포스테키안을 양성하고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의 대학교육 성공 Role Model을구축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