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대 김무환 총장께 바란다-김무환 총장님의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제8대 김무환 총장께 바란다-김무환 총장님의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 이호형 / 학부 총학생회장
  • 승인 2019.09.05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무환 교수님께서 포스텍 제8대 총장으로 취임하신 것에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포스텍의 발전을 위해 멋진 리더십을 발휘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포스텍은 개교 이후 눈부신 발전을 거듭했습니다. 그 결과 단기간에 세계적인 대학으로 발돋움하는 데 성공했고, 이제는 더 높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포스테키안이라면 누구나 포스텍의 역사를 자랑스럽게 여길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포스텍은 중요한 기로에 있습니다. 국내 각 지역의 과학기술원들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연구중심대학이라는 정체성은 더는 포스텍만의 독특한 개성이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재정적 측면에서도 이전만큼 여유롭지 못한 것이 공공연한 사실입니다. 이렇듯 대내외 여건이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구성원 모두가 힘을 합쳐 극복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상황이 복잡할수록 본질에 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육기관으로서 본질을 생각한다면, 얼마나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고, 어떠한 교육을 제공하는지가 학교의 위상을 결정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스텍은 지금까지 지방이라는 지리적 불리함을 학생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과 양질의 교육환경으로 극복했습니다. 그 결과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해 교육할 수 있었고, 포스텍의 높은 위상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학생들을 중심으로 과연 지리적 불리함을 감안하고 포스텍을 선택할 이유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를 거듭할수록 의문이 해소되기보다는 오히려 커지고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포스텍을 선택할 만한 장점에 대한 고민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며,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예산 편성도 고려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 사이의 신뢰입니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상호 신뢰가 있다면 희망을 이야기할 수 있지만, 아무리 좋은 상황에서도 신뢰가 없다면 악화일로의 길을 걷게 됩니다.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은 교내 구성원 모두가 같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부디 재임 기간에 학생과 구성원의 의견에 귀 기울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김무환 총장님의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