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우리대학 2번째 방문
노무현 대통령 우리대학 2번째 방문
  • 이은화 기자
  • 승인 2007.06.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노센터 개소식 축사 및 테이프 커팅
“4세대 방사광가속기 조기 건설” 지시


노무현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우리대학을 두 번째로 방문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우리대학에서 열렸던 국가나노기술집적센터 개소식에 참석, 축사를 하고 테이프 커팅식에 참석했다. 이번 방문은 일정에 없던 것으로, 노 대통령은 “포항시 방문 일정 중 이렇게 좋은 행사가 있다는 것을 듣고 갑작스럽게 참석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현직 대통령이 우리대학을 방문한 것은 1994년 12월 7일 김영삼 전 대통령의 포항방사광가속기 준공식 참석, 2004년 7월 16일 노 대통령의 물리올림피아드 개막식 및 지역혁신토론회 참석차 대학과 가속기연구소 방문 이후 3번째이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POSCO 파이넥스 공장 준공식에 참석하고, 나노센터 개소식 이후 오후 2시 20분 포항시청에서 열린 ‘2단계 균형발전정책 포항지역 혁신리더 토론회’에서 참석하여 토론회를 주재했다. 이 토론회에서는 우리대학 인문사회학부 임경순 교수가 ‘포항 및 경북발전 비전 과제’란 제목으로 주제발표를 했다.

한편 노 대통령은 이날 파이넥스 공장 준공식 이후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나노기술집적센터·지능로봇연구소 등 연구개발(R&D) 인프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제4세대 방사광가속기의 조기 건설이 필요하다는 우리대학과 경북도갥OSCO 등의 건의를 받고 “제4세대 방사광가속기가 건설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산업자원부·행정자치부 등 관계부처에 제4세대 방사광가속기의 연내 조기착공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