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식 식사] 학생 중심의 창의성 촉발시키는 교육 정착시킬 터
[입학식 식사] 학생 중심의 창의성 촉발시키는 교육 정착시킬 터
  • 정성기 총장
  • 승인 2001.03.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쁘신 가운데서도 포항공과대학교를 방문해 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들과 학부모님들을 모시고 21세기의 첫 입학식을 갖게 됨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특히 신입생들에게 유익한 말씀을 해주시기 위해 멀리서 오신 전무식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원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우리대학에서 15번째로 갖는 오늘 입학식에서는 국제 Olympiad 금상수상자 2명과 고교 조기졸업자 18명을 포함하는 학사과정생 305명과 석사과정 353명, 정보통신대학원 31명, 멀리 중국의 철강회사로부터 온 위탁생 9명을 포함하는 철강대학원 38명, 그리고 박사과정 151명 등 총 878명의 신입생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높은 경쟁과 엄격한 절차를 거쳐 선발된 신입생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신입생 여러분은 교수진이 우수하기 때문에 포항공대를 선택했다고 말하지만, 우리 교수들은 여러분과 같은 우수학생이 있기에 포항공대 교수직에 매력과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친애하는 신입생 여러분!

우리대학의 건학이념은 지식과 지성을 겸비한 소수의 과학기술계 지도자를 양성하고, 높은 부가가치를 가진 지식을 창출하며, 그리고 산학연 협동의 구체적 실천을 통해 겨레와 인류에 봉사한다는 것입니다. 최선의 노력을 통해 우리대학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아시아 지역에서는 최고수준의 공과대학으로 자리 매김을 하였으며, 21세기 초반에 세계 최고수준의 대학으로 도약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연구결과의 우수성과 영향력(impact)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교육과 연구, 과학과 기술, 그리고 기초연구와 응용개발 사이에서 발생 가능한 상승효과를 극대화 해나가야 하겠습니다.

우리대학의 특성은 연구중심대학입니다. 이는 연구와 교육이 함께 어우러져 수행되며, 연구와 교육 상호간의 상승효과를 도모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대학이 추구하는 교육내용의 핵심은 문제해결 능력(competence)의 제고와 창의성(creativity)의 촉발입니다. 문제해결 능력이란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창의성이란 사물과 현상을 남다르게 보고, 느끼고, 생각하며, 또 이를 참신하게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킵니다.

문제해결 능력은 많은 양의 학습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우리대학의 교육은 이런 측면에서 매우 성공적이라 평가되고 있습니다. 21세기 교육의 핵심은 창의성의 촉발에 있습니다. 옥스퍼드대학의 Colin Lucas 총장은 창의성의 촉발을 부싯돌을 이용하여 불을 일으키는 것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지적 사고력을 가진 사람간에, 서로 다른 분야간에 적당한 자극과 상호작용이 있어야 창의성이 촉발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남다른 시각과 사고, 그리고 참신한 표현력을 갖기 위해서는 보다 능동적이고 비판적인 학습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우리 교육의 틀도 교수가 주체가 되는 가르침(teaching)에서 학생이 주체가 되는 배움(learning)으로 옮겨가야 합니다. 학생 스스로가 올바르게 문제를 정의하고, 필요한 해답을 도출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논리적으로 토론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교수들도 지식과 정보의 단순한 전달자이기보다는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창의성을 일깨워주는 역할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Arthur Clarke 와 Stanley Kubrick 이 “2001 : A Space Odyssey”에서 과학·기술과 연계하여 상상했던 미지의 21세기가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어날 수 있는 변화의 내용을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정보화, 지식산업화 및 세계화의 물결은 더욱 거세어질 전망이고, 정보통신 기술, 생명과학 기술, 그리고 Nano 기술의 빠른 발전은 현실로 나타날 것입니다. 유망한 21세기의 모든 기술은 복합성 기술이라는 특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과학과 기술도 불가분의 관계로 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과 도구를 이용하지 않고서는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없고, 과학적 원리와 이치를 파악할 수 있어야만 새로운 제품이나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대학이 추구하는 과학과 기술, 기초와 응용간의 synergy 효과이며, 산학연 협동과 복수전공·부전공을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우수한 영재들만이 입학하는 우리대학에도 학업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상당수 있습니다. 개인적 목표의 상실, 불규칙한 생활에서 오는 건강문제, 대인관계로부터의 갈등, 스스로에 대한 실망감과 좌절감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독립심과 자율성의 부족이며, 특히 시간관리 능력이나 의지의 결핍입니다. 기숙사 생활은 자유를 만끽할 수 있는 기회도 주지만, 피동적인 사람에게는 심리적 불안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인간관계의 설정에 따르는 중압감과 도전을 개인적 성장과 협동, 그리고 감성능력(emotional int elligence)을 키우는 기회로 삼아야 하겠습니다.

우리대학은 학사경고제, TOEFL 550점 이상 취득 등 학사관리가 엄격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이에 못지 않게 지도자적 자질의 육성과 국제성 함양에도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인문사회분야를 포함하는 포괄적 교양의 습득과 스스로의 인격도야에도 힘써야 할 것이며, 자신의 주장과 생각을 우리말과 영어로 논리적이고 설득력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학업이나 개인생활에서 실망과 좌절을 경험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입니다. 위기를 기회로, 좌절을 성장과 도약의 계기로 바꿀 수 있는 용기와 인내가 필요합니다. 우리대학은 후견인(mentor) 제도를 이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스승과 친구 역할을 잘 해줄 수 있는 좋은 mentor를 가지는 행운이 여러분 모두에게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들은 모두 원대한 꿈을 안고 포항에 왔습니다. 각자가 원하는 분야에서 최고를 지향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최고를 향한 배움의 길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천재의 1%는 영감(inspiration)이고 99%는 노력(perspiration)”이라는 Thomas Edison의 말을 기억합시다. 함께 배우고 성장하며 우리 모두의 꿈이 영글어가는 대학생활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