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 반영 기대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 반영 기대
  • 유형우 기자
  • 승인 2007.02.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평의원회 출범의 의의
사립학교 운영의 민주성과 투명성·공공성을 제고하여 사립학교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고, 법인경영과 학사운영의 분리를 통한 견제와 균형적 발전의 새로운 사립학교 시스템 구축을 목적으로 한 사립학교법 개정안이 지난 2005년 12월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고, 지난해 7월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개정된 사립학교법에는 각 대학에 대학평의원회 구성 의무화와 개방형 이사제 도입을 포함하고 있다. 여기서 개방형 이사제란 사학운영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이사 정수의 4분의 1 이상을 학교운영위원회 또는 대학평의원회가 추천하는 인사로 선임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따라 우리대학 역시 시행 세칙을 제정하였으며 지난달 31일 대학평의원회가 구성되었다.
대학평의원회의 주요 기능 중 하나로 먼저 개방형 이사의 추천이 있다. 이 기능으로 인해 우리대학 구성원들이 대학평의원회에 거는 기대가 크다. 이는 근 몇 년간 총장 선임 지연과 교원임면권 문제 등으로 이사회와 학내 구성원들 간에 생긴 불협화음이 해결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사태의 근본 원인으로 대학 구성원들은 무엇보다 이사회와 학내 구성원들 간의 대화 창구가 부실해 서로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했음을 꼽는다. 대학평의원회에서 추천하게 되는 개방이사는 교수·직원·학생·교외인사 등으로 구성된 대학평의원회의 특성상 학내의 분위기를 잘 전달할 수 있는 인사로 추천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사회에서의 정책 결정시 학내의 다양한 분위기를 전달하여 정책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사회의 입장 또한 다른 구성원들에게 잘 전달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음으로 대학 주요정책에 관한 심의가 있다. 기존에는 대학본부와 보직교수 등을 중심으로 대학의 교육과 예산정책 등의 사항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제 대학평의원회가 구성됨으로써 보다 다양한 구성원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대학평의원회는 의사결정기구라기 보다는 심의·자문 기구이기 때문에 그 역할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예전에 비해 대학 주요정책에 다양한 구성원들의 의견을 평의원을 통해 어느 정도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 볼 수 있다.

어느 조직이든 구성원들 간의 화합이 없이는 발전해 나갈 수 없다. 우리대학 역시 마찬가지이다. 대학평의원회가 그 기능을 통해 우리대학 구성원들의 화합을 이끌어낼 수 있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