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기획] e-비즈니스란 무엇인가:21세기 산업 재편 가져올 새로운 패러다임
[주제기획] e-비즈니스란 무엇인가:21세기 산업 재편 가져올 새로운 패러다임
  • 황현석/ 산공 박사과정
  • 승인 2001.05.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인터넷이 개방적 형태의 통신이라는 고유한 특성과 함께 일반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와 멀티미디어 및 통신기술 등 정보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전자상거래가 산업계의 핫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제품 및 서비스가 생산되어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의 전과정을 정보기술에 기초해 통합한 새로운 형태의 상거래 시스템으로 정의된다.

정형화된 데이터 뿐만 아니라 이미지, 비디오, 음성 등과 같은 비정형적인 데이터를 비롯하여 CAD/CAM과 같은 생산 및 기술 데이터 등이 모두 포함된다. 이러한 각종 데이터를 전자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전자문서교환(EDI), 인터넷, 전자우편, 바코드(Bar-code), 데이터베이스, 전자게시판, 전자지불(Electronic Payment System) 등 다양한 정보기술이 통합적으로 활용된다.

전자적인 매체를 이용한 상거래 방식은 광고를 포함하여 거래에 필요한 정보의 교환, 전송 가능한 상품 자체의 전송 및 자금결제 등 정보의 수집, 배포에서부터 협상, 계약, 주문, 배달 및 대금청구, 지불 등에 적용될 수 있으며 거래대상에는 가구, 의복 등의 물리적인 상품 뿐만 아니라 음악, 인쇄물 등 온라인 상에서 직접 제공이 가능한 디지탈 상품과 서비스도 포함된다.

거래 주체에 있어서도 생산자와 소비자간(B2C: Business To Customer), 생산자와 생산자간(B2B: Business To Business), 생산자와 국가간(B2G: Business To Government) 등 모든 거래 관계에 적용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통해 기업은 정보를 종이 없이 전자적으로 교환할 수 있고, 소비자에게 구매편의를 제공하며 조직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의 탐색 및 도출도 가능하다. 따라서, 전자상거래는 개별적인 정보기술을 통합하여 비즈니스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자동적으로 교환함으로써 비즈니스 방식을 재창조하고 비용 절감, 고객 만족 등을 통해 궁극적으로 기업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거래 형태이다.

이제 전자상거래는 사회 일부분에서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라 사회 전체 혹은 전세계의 경제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경제 현상을 두고 웹경제학(Webono mics: Web + Economics)이라고 부르는 이들도 있다.

이러한 형태의 새로운 경제가 발생하는 배경에는 다음의 표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기존의 전통적인 상거래와는 대별되는 전자상거래의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해서 해결해야 할 이슈들도 많이 있다. 전자지불시스템, 보안과 같은 기술적인 부문의 이슈와 관세, 상거래 관련 법령 및 정보의 편중의 문제와 같은 사회적인 이슈가 그 예이다.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고 전자상거래가 경제를 주도할 경우 산업계 전반과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클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기업은 경영활동 측면에서 판매겳楮돎澍?감소와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수행, 대고객 서비스 향상, 새로운 판매 채널로서의 활용 등 여러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향후의 기업활동에서 가장 큰 변화는 전자상거래라는 데는 동의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할 수 밖에 없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