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세계 20위권 연구중심대학 꼭 이루겠다"
"2020년 세계 20위권 연구중심대학 꼭 이루겠다"
  • 이한결 기자
  • 승인 2006.04.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비전 선포식' 가져 … 윤리헌장 제정, 봉사단 발족도
올해로 개교 20주년을 맞는 우리대학이 2020년 세계 20위권 연구중심대학진입을 주요 골자로 하는 ‘POSTECH VISION 2020’을 선포하고 본격 실행 옮긴다.
‘POSTECH VISION 2020’은 창의성, 진취성, 글로벌 리더쉽을 갖춘 과학기술 인재 양성과 학문적, 산업적으로 영향력이 큰 연구결과의 지속적 창출을 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리대학은 선택과 집중, 학제간 협력, 국제화 전략 아래, 소수정예의 연구중심대학 특성을 살리는 교육, 중점분야 육성 및 학제간 협력, 교수진의 세계 수준화, 글로벌 캠퍼스 구축, 대학 발전재원 확충 등의 5대 중점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런 우리대학의 비전을 대내외에 알리는 비전 선포식이 10일 대강당에서 유상부 이사장, 박찬모 총장 등을 비롯한, 교내 구성원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오후 4시 합창동아리 코러스의 축하 공연으로 시작되었다.
이 행사에서 박찬모 총장은 미리 배포한 선포식사를 통해 “포스텍이 지난 20년의 열정적인 노력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학으로 성장한 것에 만족하고 안주하여서는 안 된다” 라고 하며, 비전 선포식이 포스텍의 새 역사 창출을 위한 대장정의 시작하는 자리라고 밝혔다. 또한 유상부 이사장은 “세계 각국이 교육경쟁력을 강화를 국가적 목표로 정하고 과감한 개혁을 단행하는 현실을 직시해 줄 것”이라고 밝히며, “전 구성원이 합심하여 POSTECH VISION 2020을 성공적으로 완수하자”라고 당부하였다.
비전 선포식에서는 비전 선포와 더불어, 윤리헌장을 제정하고, ‘POSTECH 봉사단’을 발족하였다. 윤리헌장은 윤리 강령과 함께, 교직원, 학생, 연구원 등 신분 별로 지켜야 할 규범이 포함되어 있다. ‘POSTECH 봉사단’은 방승양 교수를 단장으로, POSTECH 구성원 모두가 단원으로 대학의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적극 활용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