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박수용 IPhO 2004 조직위원회 행사준비위원장
[인터뷰] 박수용 IPhO 2004 조직위원회 행사준비위원장
  • 유정우 기자
  • 승인 2003.06.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촌 과학축제 되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갈 것”

- 내년 우리대학에서 열릴 제35회 물리 올림피아드 개최 준비를 총괄하게 되었는데.

매년 열리는 물리 올림피아드이지만 그 동안 국내에서 올림피아드와 그와 관련된 교육이 피상적으로 이루어진 것도 사실이다. 경시를 통해 실력을 겨루는 것뿐만 아니라 과학을 하는 꿈나무들에게 과학 기술의 미래를 보여주고 대중들에게는 기초 과학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행사가 되게 하겠다.

- 개최지로서 포항공대가 갖는 의미는.

물리 올림피아드에 참가하는 학생들에게는 경시 자체로도 큰 의미를 가질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은 단순히 경시를 보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나중에 커서도 과학계에 일할 수 있도록 과학을 하면서 얻을 수 있는 보람과 비존을 보여주는 것이다. 우리대학은 과학기술 발전의 의지의 표상이자 우리 나라 과학발전을 이끌어 가는 곳이다. 국제적인 행사에서 우리 나라 과학기술을 보여주는 한편,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연구중심대학의 모습과 과학발전의 현장, 포스코의 산업 현장 등을 보여주면서 새로운 동기부여가 되고자 한다.

- 실질적으로 올림피아드와 대중을 위한 과학문화는 거리가 있지 않는가.

경시를 통해 우위를 가리는 올림피아드와 대중들을 향한 과학문화의 성격은 당연히 다르다. 하지만 이번 올림피아드에 맞추어 다양한 과학문화 행사들을 기획하는 등 과학 영재에게는 경시뿐만이 아닌 과학축제가 되고 일반인에게는 기초과학에 대해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런 구상이 실제 행사진행과정에서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까.

과학 영재 육성과 기초 과학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란 과제를 가지고 작년 말부터 진행된 계획안이 현재 확정된 상태이다. 포항시와도 연계하여 하나의 ‘과학 축제’를 여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물론 이런 계획들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는가는 별개의 문제이다. 하지만 이를 융통성있는 관점을 가지고 진행시키고 있고 또한 행사를 준비하는 사람과 구성원의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본다. 국제적인 연구 수준과 교육 환경을 표방하는 학교에서 학술 세미나 못지 않게 과학 영재를 길러내는 올림피아드 역시 중요한 행사이다. 단순히 고등학생들이 모여서 시험을 치르는, 규모만 큰 행사로 보지 않았으면 한다.

- 학교 기숙사를 이용하는 등 학교시설을 이용하는 등 구성원의 참여와 협조가 중요한데.

기숙사나 강당 등 학교만의 시설을 이용하여 이런 큰 행사를 치르기는 힘든 것이 사실이다. 그런 만큼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 행사 진행과 채점 등을 돕는 도우미나 이틀 정도의 홈스테이, 학생들이 학교에서 머무르는 동안 학교 안에서의 생활을 도와줄 도우미 등 구성원들의 참여를 필요로 한다. 이를 통해 순조로운 행사 진행을 돕는 한편, 구성원들에게는 보다 넒은 세계를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