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 주성분 ‘강황’ 위장보호 효과 탁월
카레 주성분 ‘강황’ 위장보호 효과 탁월
  • 송양희 기자
  • 승인 1970.01.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태 교수팀-뉴로넥스 강황 효능 규명
카레의 주원료로 항암 효과와 혈중 콜레스테롤 조절 기능 등으로 인도와 중남미에서는 만병통치약으로 불리는 강황(姜黃)이 위장을 보호하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우리대학 생명과학과 김경태(사진) 교수와 김 교수 연구실에서 설립한 벤처기업 (주)뉴로넥스(대표 김동찬) 연구팀은 강황 추출물이 위산 분비를 효과적으로 조절, 억제하는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이 연구결과를 국제약리학회지 12월호에 발표했다.

음식물을 섭취하면 위에서 이를 분해하기 위해 위산이 분비되는데, 이때 위산이 주변의 위벽에 손상을 줄 수 있어 위점액도 같이 분비된다. 그러나, 과식, 스트레스 등으로 위산이 과다 분비되어 적절한 균형이 깨질 경우 위궤양, 위암 등의 위 질환이 유발된다.

연구팀은 강황 성분 중 에탄올과 에틸아세테이트 추출물을 이용, 이 성분이 위산 분비를 조절하는 ‘히스타민(Histamine) 2 수용체’를 억제시키는 데 결정적인 기능을 하고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특히 이번 연구를 통해 위산 분비조절 메커니즘이 명확히 규명되어, 부작용이 없는 위장 관련 천연 신약 개발에도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뉴로넥스는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위산분비 조절, 위궤양 예방 관련 기능성 식품개발과 천연 신약 개발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와 관련된 특허 3건을 등록했다. 이번 연구는 산업자원부 신기술창업보육사업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다.

※ 강황 : ‘생강’과의 한해살이 풀로 ‘울금’이라고도 하며,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로서 인도, 중국, 동남아에서 주로 재배된다. 카레가루의 향신료로 많이 쓰이고, 간 해독기능과 항암작용 등의 효과가 있는 성분이 다량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