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철 교수 반도체 나노막대 논문
이규철 교수 반도체 나노막대 논문
  • 승인 1970.01.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10월 가장 주목되는 논문으로 선정
우리대학 이규철(신소재공학과겭瑩? 교수팀의 논문이 과학논문인용색인(SCI)을 발간하는 미국 과학정보기관(ISI)의 재료과학분야에서 2005년 10월에 가장 주목되는 논문(Fast Breaking Paper)으로 선정됐다.
이 논문은 2004년 1월 재료과학 분야의 세계적 저널인 ‘어드밴스드 머티어리얼즈(Advanced Materials)’에 ‘p-GaN 기판 위에 성장된 n-ZnO 나노막대의 전기발광’이란 제목으로 발표된 것이다.
논문은 p형-갈륨질소 박막이 성장된 기판 위에 초고순도의 n형-산화아연 막대를 성장해 나노접합 부분에서 전류밀도가 높아지는 특이한 특성을 이용, 4볼트의 낮은 전압에서도 빛을 방출하는 발광소자를 개발한 것이 주요 내용이다.
논문의 질적 수준을 나타내는 척도인 ‘피인용 횟수’ 경우 우리나라는 2.8회(세계 29위)로 선진국과 큰 격차를 보이고 있는 현실에서, 발표한 지 2년이 채 안된 짧은 기간 동안 24회나 다른 논문에 인용됐고, 최근 피인용 횟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은 이 교수와 우리나라 과학 논문의 수준을 말해주고 있다.
이 교수는 “본 연구로 개발된 바텀업(bottom-up) 나노기술과 전통적인 발광소자 제조기술을 결합하면 더욱 밝은 세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는 과기부의 ‘21세기 프런티어 나노소재기술개발사업단’의 지원으로 이뤄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