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 정식 자치단체 승인 앞두고 활동 활발
기자회, 정식 자치단체 승인 앞두고 활동 활발
  • 송양희 기자
  • 승인 2005.05.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생수칙·벌점부과 등에 학생들 불만
17대 기숙사자치회(이하 기자회)가 자치단체화를 선언한 이래 3년째를 맞는 19대 기자회는 금전적·행정적·활동면에서 자치단체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여러 가지 사업을 구체화 하고 있다.

현재 기자회는 근로 장학금을 통한 기자회의 예산화가 자치단체의 성격에 맞지 않다고 판단, 동비 형식이나 학생회비를 통한 기자회 예산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올해 회칙 개정을 통해 정식적인 자치단체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이에 19대 기자회에서는 자치단체화에 발 맞추어 학우들이 편안한 기숙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외부업체(배달·택배) 관리, 기숙사내 흡연문제 논의화 등과 함께 올해부터는 동민회의 활성화와 ‘방찾사’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몇몇 학우들은 이러한 기자회의 활동이 학생을 위한 활동인지는 미지수라고 말한다. 이민철(전자 02) 학우는 작년 사생수칙 개정을 두고 “사생수칙이 학생들의 동의 하에 만들어지면 구성원들의 공통적인 약속이지만 동의 없이 만들어 진다면 통제수단에 불과하다”며 “지난 사생수칙 개정은 많은 학우들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허성우(02 화학) 기자회장은 “간담회 및 기자회 홈페이지를 통해 여론 수렴의 창구를 마련하고 있지만 많은 학생들의 무관심 속에 학우들의 목소리를 모으기가 힘들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사생수칙과 함께 벌점 부과 역시 많은 학우들과 기자회 간의 갈등사항 중 하나다. 현재 학교의 통제가 아닌 학생들 스스로의 약속이라는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학생 자치단체인 기자회에서 벌점을 부과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학우들은 기자회의 벌점 부과에 불만을 품고, 기자회에서는 증거사진 확보에 노력하는 등 학생과 기자회 사이의 깊은 골을 보여주고 있다. 권수옥(인문학부) 교수는 “벌점 부과에 납득하지 않는 학생도 문제지만 학생들에게 친근히 다가가야할 기자회가 학생들과 괴리를 보이는 것도 문제다”며 “학생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신문고’와 같은 여론창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여러가지 활동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호응을 받지 못하는 점 역시 문제점이다. 같은 동에 있는 사람들끼리도 만남의 시간이 적다는 의견이 많음에 따라 19대 기자회에서는 중점사업을 동민회의 활성화로 두고 있다. 허성우 기자회장은 “올해는 모든 동에서 동장이 선출되었다”며 “활발하게 동민회의가 진행되는 동에는 금전적 지원등 많은 유인책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실제 동민회의에는 5~6명 정도의 학우들만이 찾아오는 등 학생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기자회에는 매년 학기초에 많은 불편사항이 신고된다. 이 중 대부분은 신입생들이 계절학기 말에 방이 배정됨에 따라 잠시 동안 한 방에 계절학기 기숙사 이용자와 신입생의 사용이 겹치는 현상에 대한 신고와 방의 변경에 관련된 신고이다. 기자회는 이를 기숙사 부족과 행정상 불편을 이유로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에 박경민(생명 03) 학우는 “행정상의 편의보다는 학생들의 편의가 더 우선시 돼야 한다”며 “기자회가 좀더 학생을 위한 입장에 서줄 것”을 당부했다.

권수옥 사감교수는 “19대 기자회는 지금까지 그 어느 때보다 가장 많은 일을 수행하고 있고 자치단체 성격에도 맞다”고 말한다. 실제로도 학교에서 세탁기 사용을 무료가 아닌 사용자 부담원칙에 따라 유료로 바꾸려고 하자 기자회에서는 최대한 무료사용이 되도록 했으며, 유료화가 불가피한 경우에는 최소한의 사용료만을 낼 수 있도록 하는 등 학생들의 의견을 대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학생들의 권익을 대변하는 활동도 학생들의 호응이 없다면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다. 또한 학생들의 의견 수렴 방법 확보와 사감실과의 업무 분담 역시 자치단체로서의 입지 강화에 필수 사항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