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대학원 석 · 박사과정의 전문대학원으로 개편
철강대학원 석 · 박사과정의 전문대학원으로 개편
  • 기석 기자
  • 승인 2005.02.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강석학’ 10여명 영입… 전문인력 양성 · 연구기반 구축
포스코와 ‘철강혁신 프로그램’ 공동 추진
우리대학과 포스코는 철강분야 교육과 연구의 세계적 중심지로 발전하기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우수 철강인력 양성과 철강전문연구기반 구축을 골자로 하는 중장기 ‘철강혁신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이 프로그램에 따르면 현재 석사과정 특수대학원인 우리대학 철강대학원을 석·박사과정의 철강전문대학원으로 개편하고, 미래지향 핵심철강 분야별로 세계적인 석학을 초빙하여 교수진을 구성하며, 학생 전원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하고 졸업 후 포스코 취업을 보장하는 등 교육기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것이다.
또한, 연구기능은 초빙석학을 중심으로 차세대 철강기초·선행기술을 연구개발하는 철강전문연구실을 12개 정도 운영하며 포스코 기술연구소의 실용화 연구와 연계성을 강화하게 된다.
포스코 철강연구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게 될 철강전문연구실은 국내 대학이나 기업체 연구실이 교수 또는 전문연구인력 중심으로 분리 운영될 수밖에 없었던 한계를 탈피하기 위해 유럽의 연구중심대학에서 운영하는 형태인 교수·박사급 이상 전문연구원·대학원생 체제를 갖춰, 실무연구에 있어서 새로운 산·학 연구협력시스템을 구현할 계획이다.
우리대학과 포스코는 2006년까지 철강 분야의 세계적 석학 10여명을 ‘포항공대 철강석학교수’로 영입한다는 계획하에 현재 초빙대상자와 개별 접촉 중에 있다. 철강석학교수에게는 국제적 기준의 최고 대우와 함께 철강전문연구실을 운영토록 하여, 첨단 핵심기술과 차세대 철강기술을 연구개발하는 데 전폭 지원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이 프로그램 운영에 소요되는 경비 전액을 지원할 계획이다.
우리대학과 포스코 간 철강 산·학 연구협력시스템을 본격 가동함으로써 세계 철강산업의 주도권을 확고히 다지는 한편, 해외 철강연구기관 및 철강사 간 학술교류와 공동연구가 활성화될 전망이다.
포스코가 우리대학에 이 같이 집중 투자하게 된 데는 향후 글로벌 우량기업으로서 미래 경쟁력 확보를 통한 세계 철강산업의 주도권을 확실히 선점하기 위해 우수한 철강전문인력을 맞춤형으로 양성하고 차세대 철강연구기반을 조기에 구축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되고 있다.
포스코 이구택 회장은 “향후 기술우위의 일본과 원가우위의 중국 틈새에서 파이넥스 공법 같은 포스코만의 고유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이런 혁신 프로그램이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