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기획] 포항공대와 지역사회의 관계 설문 조사
[주제기획] 포항공대와 지역사회의 관계 설문 조사
  • 신동민 기자
  • 승인 2001.11.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역사회와 우리대학의 관계
- 한 대학과 그 주위를 둘러싼 사회는 끊임없는 문화적, 산업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를 성장시킬 수 있다. 이번호 주제기획에서는 우리 대학과 지역 사회의 관계를 점검하고, 포항공대 구성원과 지역민은 실제 이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다루었다 - (편집자주)


대도시 한복판에 있는 종합대학들을 보면 그 지역사회와 문화적, 산업적인 활발한 교류를 통해 대학으로서의 존재가치를 더욱 확고히 하는 경우가 많다. 대학은 사회간접자본이란 점에서 사회에 대한 의무가 어느정도 명확히 규정되어 있긴 하다. 하지만 우리 대학의 경우, 소수정예교육과 연구중심대학을 표방하는 이공계대학이라는 점과, 포항제철에서 출연한 돈으로 지어진 설립 배경을 가지고 있어 일반대학과는 다른 특수한 관계에 놓여 있다는 점에서 지역 사회와의 관계점검이 차별화된다.

그러면 우리 대학 구성원들이 지역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은 어떠할까. 또한 지역인들이 우리대학을 어떻게 생각할까. 이에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학내구성원과 외부인 총 2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지역민들에 대한 교내 시설의 개방 정도에 대한 질문에 학내 구성원의 72.0%, 외부인의 60.7%가 ‘개방적인 편’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방적이라고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학내구성원과 외부인 모두 우체국, 서점 등 각종 편의시설들이 있는 지곡회관의 외부인들의 자유롭고 빈번한 이용을 꼽았다. 학내구성원의 경우, 폭풍의 언덕 쪽 잔디밭에 주말 나들이를 오는 외부인들을 보면서 ‘개방적’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는 답변도 상당수를 차지했다.
한편 폐쇄적이라고 응답한 외부인의 경우, 체육관 시설의 회원제나 도서관 출입 제한 등을 주된 이유로 들었으며 학내 구성원의 경우 다른 종합대학에 비해 근처 주민과 실제적인 교류가 없다는 점을 들어 패쇄적이라는 의견을 제시한 학생도 있었다.

특이하게도 학교 근처의 외부인보다 학교에서 조금 멀리 떨어진 곳에서 온 사람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이는 보통 학교 근처의 외부인의 경우, 어느 정도 제약이 따르는 체육관이나 테니스코트 등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외부인으로 인해 특별히 불편한 점을 느낀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학내구성원의 31.8%가‘있다’라고 대답하였다. 학부생들의 경우, 주로 기숙사 근처의 외부인 소음에 대한 불만이 많았고 대학원생이나 교직원들의 경우는 주차 문제로 인해 불편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외에 외부인의 기숙사 샤워실 이용이라든지 도난 사례도 있어서 외부인의 학교출입 자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큰 학생들도 있었다. 또한 테니스장 이용에서의 외부인과 학내구성원간의 갈등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학교가 지역사회에 학교 위상에 걸맞는 기여를 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외부인의 61.8%가‘그렇다’고 답변했다. 우리학교가 지역민들에게 어떤 일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지역민들을 위한 문화강좌 확대’가 주를 이루었고 기타의견으로는‘여름학교’같은 행사의 확대나 학교와 지역민들의 공동축제 개최 등이 있었다.

포항 지역사회에 대한 우리학교의 적합한 역할에 대한 질문에는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발전하여 포항 자랑이 되어야 한다’와 ‘지역 중고생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마련’이란 응답이 각각 36.0%로 집계되었다.

우리학교가 지역민에 대해 어떠한 자세를 취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68.9%가 ‘학내구성원의 편의를 보장하되 문화강좌 등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한다’는 절충안을 선택하였으며 ‘외부인에게 더욱 자유롭게 개방하되 외부인의 자체적인 질서유지를 촉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세계 일류 대학이 되기 위해선 뛰어난 연구 성과 못지 않게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지역과의 바람직한 관계 정립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지역민과 학내 구성원이 서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학내 구성원의 편의와 지역민들에 대한 배려와의 적절한 균형을 맞추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