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진표*유금선 부부(산업 석사과정) 제1회 기업정보화 대학논문 대상 PWC상 수상
조진표*유금선 부부(산업 석사과정) 제1회 기업정보화 대학논문 대상 PWC상 수상
  • 승인 2000.05.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원생 부부의 공동논문이 권위있는 논문상을 수상하게 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조진표(산업 석사과정)·유금선(산업 석사과정) 부부. 이들 부부는 지난 12일 기업정보화지원센터, 중앙일보, 한국경제신문, 미국의 프라이스 워터하우스사(PWC)가 공동주최한 제1회 기업정보화 대학논문 대상에서 PWC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이들은 ‘e-비지니스 기업을 위한 활동적인 가중평가지표 개발’이라는 제목의 수상논문에서 재무지표를 기반으로 하는 전통적인 기업가치의 평가 기준을 e-비즈니스 기업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무리임을 전제하고, ‘e-비지니스 요소’에 대한 새로운 평가지표를 도출하여 수리모델링을 통해 인터넷 비지니스 모델에 대한 고유 가중치 값을 산출한 후 기업을 평가할 것을 제안했다. 또 e-비즈니스 기업은 비즈니스 모델과 진화단계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이므로, 주기적인 진단과 적극적인 평가가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세계 한국인 대학(원)생 83팀이 참가한 이번 공모에서는 논문의 전형적인 완성도보다는 참신한 아이디어에 비중을 두었는데 각 주최기관별 상 4팀과 장려상 4팀이 선정되었다. 이들은 상금 700만원과 함께 150년 전통의 세계 최대의 컨설팅 회사인 PWC 본사와 교육센터가 위치한 미국 필라델피아를 방문하여 e-비지니스 전략평가 및 수립 도구에 대한 교육기회를 부여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