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학위수여식 총장 식사
2018학년도 학위수여식 총장 식사
  • 김도연 총장
  • 승인 2018.02.09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공과대학교의 자랑스러운 졸업생 여러분! 오늘 졸업식을 통하여 영예로운 학위를 취득하고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여러분께 찬사와 축하를 보냅니다.
아울러 오랜 배움의 기간 동안, 사랑하는 자녀를 격려하고 지원해 주신 학부모님과 이들을 열정으로 지도해 주신 교수님께 각별한 감사 말씀 드립니다. 소중한 시간 내어 자리를 함께 해주신 권오준 이사장님과 이사님, 박태준 설립이사장님 사모님을 비롯한 내외 귀빈 여러분, 교직원 여러분께도 큰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이번 졸업식에서는 특별히 일진그룹의 허진규 회장님을 우리 포스텍의 동문으로 모십니다.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모든 산업의 근간인 소재·부품 분야를 개척해 오신 회장님의 도전과 혁신의 삶에 경의를 표합니다.
사랑하는 포스테키안 여러분!
포스텍의 건학 이념을 약술하면 ‘지식과 지성을 겸비한 국제적 수준의 고급인재를 양성하고, 연구 결과를 산업체에 전파함으로써 사회와 인류에 봉사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포스텍에서의 생활을 마치고, 이제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갑니다. 어떠한 분야로 진출하든 여러분은 포스텍 졸업생으로서의 소명의식을 가지고 살아가기 바랍니다.
스스로가 하는 일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소명의식입니다. 추진하는 일에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끝없이 새로운 길, 즉 창의적인 길을 모색해야 합니다. 새로운 학문적 연구성과나 기술 발전을 통해 지식 가치와 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해서, 우리가 사는 사회를 진일보시키는 일이 여러분의 몫입니다. 많은 실패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좌절하지 말고 다시 도전하십시오. 실제로 여러분이 젊은 날을 보낸 이곳 포항은 대한민국에서 도전정신이 가장 충만한 도시입니다. 지금부터 정확히 50년 전, 여러분의 선배들은 영일만 모래사장에 모두가 불가능하다던 포항제철소를 세우기 시작했고 결국 성공했습니다. 포스텍은 그 도전정신을 이어받은 대학입니다. 창의와 도전은 우리대학의 교훈이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이 가꾸어야 할 인생은 창의적인 삶, 도전적인 삶입니다.
졸업생 여러분이 살아갈 미래사회가 어떤 모습일지는 누구도 모릅니다. 그러나 점점 작아지는 세계는 틀림없는 추세입니다. 국경과 문화의 장벽이 사라지면서 모두와 경쟁하고 또 모두와 협력해야 하는 세상이 될 것입니다. 전문분야에서 당연히 경쟁력을 지녀야 하지만 또 그만큼 중요한 것은 타인을 배려하며 사회를 이해하고 배우려는 자세입니다. 대학에서 전공한 특정 분야의 지식만으로는 어렵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대한 끊임없는 독서와 배움을 통해 자신의 역량과 가치를 높여야 합니다. 여러분의 지식과 지혜가 빛을 발하여 우리 사회를 좀 더 따뜻하게 만들어 주기 바랍니다.
자랑스러운 졸업생 여러분!
오늘로 포스텍은 여러분의 모교가 됩니다. 포스텍은 지난 기간 ‘연구중심대학’을 표방하며 쌓아 온 튼튼한 기초 위에서 사회와 국가에 더욱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가치창출대학’으로 나아갈 것을 다짐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치창출대학은 튼실한 교육을 통한 인재가치, 빼어난 연구를 통한 지식 가치 그리고 활발한 창업, 창직을 통한 사회·경제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곳입니다.  
사회 각계에서 활약할 여러분들의 모습을 기대하며, 또한 그러한 여러분들에게 자랑스럽게 기억될 대학이 되도록 교직원들도 모두 노력하겠습니다.
졸업생 여러분을 응원하며,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